ZF Friedrichshafen AG사는 크라이슬러 그룹의 미니밴 용으로 2013년 부터 9 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다고 했다. 이것은 대량 수요 자동차에 공급하는 첫 케이스가 된다. 가만있자, 우리나라 국산차 중 고급차의 자동변속기는 몇단인가? 6 단? 7 단?
ZF의 보드 멤버인 마이클 폴 (Michael Paul)박사는 미국 사우스 캘로라이나 주 그린빌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변속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크라이슬러 사가 단순히 경쟁사들과 같은 6 단 변속기를 적용하는 게 아니고 9 단 변속기를 적용함으로써 대량 시장에 경쟁사를 뛰어 넘겠다는 계획이 확실하다는 것이다.
지난 여름에 크라이슬러는 후륜구동 승용차에 ZF 사의 8 단 변속기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었다. 8 단 변속기는 표준사양인 5 단 변속기 보다 연비를 25% 가량 개선한다고... 폴은 9 단 변속기는 연비가 두자리 수로 개선할 것이라면서 "이것이야 말로 전류 구동차로는 연비를 개선하는데 대단한 발전입니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재래 자동 변속기도 기어를 추가함으로써 연비 효율 개선에 최고단계까지 이를 수도 있다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기어를 추가한다고 연비가 얼마나 더 개선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고 말했다.
더이상 연비를 개선하려면 자동차 메이커들과 부품회사들이 다른 타입의 변속기(트랜스맷션)를 개발해야 될지도 모른다고 폴은 말했다고 한다.
와우... 제 차가 4단인데... 헉....ㅠㅠ
답글삭제확실히 연비하나는 잘 잡겠는데요...^^
기능이 디테일하면 작동도 어렵고 고장도 쉽다고 생각하는 1인이랍니다.
답글삭제@PinkWink - 2011/01/13 06:17
답글삭제연비절약하는 방법으로 이렇게 기계적인 방법도 있지만 우선은 자동차 운전습관을 바꿔 절약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는게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핑구야 날자 - 2011/01/13 08:09
답글삭제요놈은 수작업으로 작동하는 어려움이 없는 자동 변속기잖습니까? ㅎㅎ
인간대신 자동차가 바빠지겠네요.
답글삭제아 그전에 그걸 만든다고 인간이 바쁘려나요? ㅋ
와~ 9단 변속기는 처음 들어보네요.
답글삭제유럽의 아우디 같은 자동차가 8단까지 쓴다는 건 알고 있는데요.
ZF가 변속기 시장에서 앞서 나가고 있네요.
@Laches - 2011/01/13 14:26
답글삭제자주 변속되기 때문에요? ㅋㅋ
그래서 외신 기사에도 뜬가 봅니다. 9단은 저도 놀랐어요.
답글삭제9단!! 듣기만해도 후덜덜 하는걸요 ^ ^ 기어가 많으면 연비가 절약되는군요 칼리오페는 잘 몰랐답니다 ㅠ
답글삭제@칼리오페 - 2011/01/13 17:18
답글삭제4단보나는 5단, 5단보다는 6단..이렇게 변속 단수가 높을수록 속도 변화의 인터벌이 짧아 기어 쉬프팅 쇼크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잡아주고 기아 변속이 쉽게(스무스)되므로 필요없는 엔진 출력의 낭비를 막게되는 거죠.
적절한 표현인지 확신은 안가지만 아무튼 개념적으로.
제 차는 4단인데.. ㅎㅎ
답글삭제9단이라.. 거의 CVT네요~
우와~ 9단 변속기까지 나오나요..
답글삭제상상을 초월하네요~
우리나라차는 6단이 최고로 알고 있습니다
연비와는 별상관관계가 없을까요?
그나저나 연비 좋은 푸조의 308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이슨 - 2011/01/13 20:35
답글삭제CVT... 그런 셈이죠. ㅎㅎ
@미르 - 2011/01/13 20:57
답글삭제연비향상을 위한 변속기의 다단 기어를 추진하는 것이니 연비는 좋아지겠죠?
문외한이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답글삭제9단 변속기로 절약되는 기름값과
올라가는 자동차 가격의 비교과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풀칠아비 - 2011/01/14 11:47
답글삭제가격이 오르는 만큼 성능으로 보상되지 않으면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거죠. 그럼 누가 사겠습니까? ^^
플칠아비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