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2일 목요일

국내 최고급차 에쿠스 디자인 유감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최고 고급차  Equus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 나는 그 차의 외부 디자인을 보고 왜 저렇게 했을까 하고 생각한 일이 있다.

 

지금 지구는 인간이 저질러 놓은 환경오염 때문에 지구 온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생태 환경이 바뀌고 있다. 극지방의 얼음이 다 녹아 없어지면 바다 수위가 높아진다고 한다. 바다 수위가 높아진다는 것은 우리가 살고있는 육지의 면적이 좁아진다는 뜻이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아프리카의 지붕 킬리만자로의 정상에 있는 만년설이 앞으로 15년후면 다 녹아 없어지다고 한다. 히말라야의 산맥에 수 만년 동안 쌓여있던 얼음 눈도 녹아 예전 같지 않게 검은 바위를 들어내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런 변화는 지구의 생태환경을 바꿔놓고 있다. 지금까지 없던 아열대 식물이 발견되고 동남아 지역에서 살던 새와 물고기가 발견되기도 했다. 지구 온도가 섭씨 1℃ 올라가면 지구에 살고있는 생물의 수 많은 종이 멸종된다고 한다. 인간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결국은 지구 토종의 생물이 변하는(파괴되어 가고 있는) 환경때문에 도태되고 만다는 얘기다

 

이렇게 심각한 지구온난 현상의 주범을 일찍이 배출가스로 규정하고 그중에서도 내연기관 자동차를 배출가스 없는 친환경자동차로 전환시키기 위해 각국 정부는 개발을 독려하고 권장하고 있다.  이런 심각한 환경 문제 때문에 각국은 엄격하게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시행하거나 예고하고 있다. 향후 5년후에는 지금 보다 훨씬 강화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차는 판매할 수 없게 된다. 또 여기에 대비하니 못하는 메이커도 사라지고 말 것이다.

 

전세계 자동차 산업은 클린 카; 개솔린 엔진 전기 모터 혼용 하이브리드 (hybrid), 외부 충전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순수전기자동차(EV), 수소연료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 개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미 일부 자동차 메이커들은 연기가 전혀 안나오는 자동차 또는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라는 것을 내세워 마케팅을 하고있다.  자동차 가스 배출 머플러가 필요없게 된다.

 

그런데 현대자동차가 올 초 최고급 차종 에쿠스를 소개했을 때 리어범퍼를 뚫고 나온 커다란 테일파이프를 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일본 이나 유럽 경쟁사들은 배출가스가 적은 차라고 선전하고 있는 마당에 현대차는 커다란 테일파이프가 리어 범퍼를 뚫고 나온데다 크롬으로 테를 두른 멋 아닌 멋을 낸 것을 보고 아연실색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자동차가 뿜어내는 배출가스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라고 지목을 받고 있다. 바로 테일파이프는 그 주범인 배출가스를 내뿜는 배기통이다. 그런 배기통을 눈에 잘 보이도록 크게 만들어 크롬으로 멋을 낸 것은 시대적인 착오를 현상 파악이 덜된 것으로 보아 마땅 할 것이다. 지금은 비록 연기를 배출하는 한이 있더라도 테일 파이프를 숨겨야 할 판이다.

 

어제 문을 연 도경모터쇼에 대한 외신 기사에 소개된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바로 출시 강능한 클린카를 대량 전시 출품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서 더욱 에쿠스의 테일파이프가 눈에 거슬린다. 있어도 없는 체 해도 시원치 않은 데 이런 디자인을 승인한 책임자는 과연 강심장인지 아니면 시류를 모르는지 그것이 알고 싶다.

 

어제 문을 연 동경모터쇼에 대한 외신 기사에 소개된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이 바로 출시 강능한 클린카를 대량 전시 출품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서 더욱 에쿠스의 테일파이프가 눈에 거슬린다.

댓글 31개:

  1. 역시 보는 시각이 다르시구나, 헛으로 봤었는데 말입니다.



    이 모든 것을 알면서 상술로 밀어 붙인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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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럴수가요.. 그러면 안되는 데... 근데 mark님 포스팅 보기전에는 전혀 눈치채지 못했어요.. 역쉬 전문가의 눈은 달라요..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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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이건 정말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우리나라 자동차만 세계의 흐름과 반대로 가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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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s460의 테일파이프를 따라한게지요. 범퍼내장형 게이트가 자동차 디자인의 또다른 트렌드잖아요. 힘과 스포티함을 상징하는 중요한 디자인 포인트죠.

    유럽 메이커들도 다 비슷한 식으로 게이트 마감처리를 하더라구요. 한번 찾아보세요. 벤츠, bmw, 아우디...

    어른들의 장난감이란 펀한 요소와 드라이빙의 시각적 재미를 위해서 전 그리 나쁘게 안보여요. 오히려 백년 넘게 휘발류차의 맛에 길들여진 사람들한테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같은게 생소하거나 재미없게 느껴질테니.. 어찌보면 그런 펀한 요소를 더 찾아야 할지도 모를거예요.ㅎ



    다만 제가 생각하는 그보다 더 큰 우리나라 메이커의 문제는 내연기관의 효율증대로 얻어진 가치를 모두 부가장비 늘리고 자동차 덩치 키우는데 써버리는것 같아요.

    세대가 거듭될수록 기술발전으로 엔진과 동력성능의 효율은 개선될텐데.. 그 기술발전으로 인한 과실을 모두 많이 팔기위한 상품성증대 즉 사이즈 증대, 부가옵션 추가쪽에 몰빵하는것 같아요.

    휘발유 1리터로 10km를 가던차가 기술발전으로 12km를 갈수 있다면.. 다음세대에 이 엔진을 넣으면서 사이즈랑 중량을 대폭키워 다시 10.xkm대의 연비를 가진 차를 만드는거죠. 옵션증대에서 정말 인명을 구할수 있는 고급옵션이나 섬세한 필수장비들을 위해 늘어나는 무게가 아닌.. 안전과는 별 필요도 없는.. 그냥 좀더 편하거나 멋을 위한 옵션들 위주로 들어간다는게 또 문제구요.



    패러다임을 바꿔 무슨 전기차나 수소연료차 이런건 바라지도 않겠어요. 하물며 경차에까지 '넥스트 프리미엄'이란 슬로건을 붙이는 제조사 브랜드의 pr전략을 보고 있으면... 기술개발로 인한 온전한 가치는 환경보다는 한대라도 당장 더 팔기 위한 상품성 증대 쪽에 몰빵하고 있는거라 보여져요. 신기술 개발이 당면과제이고, 친환경/차세대엔진 구호를 외치긴 하지만.. 아직도 마인드는 포니 첫수출하던때랑 비슷해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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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회색웃음 - 2009/10/22 11:07
    환경문제에 관심 있고 과거 경력이 자동차여서 친환경 Eco Car에 대한 것을 많이 봅니다. 그러다 보니 번쩍번쩍한 Equus 테일파이프를 보고 눈에 거슬리고.. 이런 생각한지는 꽤나 오래됐는데 이번 동경 모터쇼에 출품한 일본 메이커들의 신제품 트렌드를 보고 한마디 하고싶은 색각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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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홍천댁이윤영 - 2009/10/22 12:34
    굳이 환경하고 연관시키지 않으면 안될 것도 없지요. 그러나 지금은 연기 안나는 차를 만들어야 할 때인지라.. 딴지를 걸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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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에쿠스가 그렇게 디자인되어 있군요.



    앞으론 상위층일수록 앞다투어

    환경을 생각한 차를 타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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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핑구야 날자 - 2009/10/22 13:19
    우리나라 자동차 구매 성향부터 고쳐나가야 할때이지요. 일본은 이제 하이브리드 판매점유가 25%에 달한다고 하더군요. 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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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포도봉봉 - 2009/10/22 16:27
    NEV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장기간 낮잠을 자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오늘 조선일보 경제면에 일본의 친환경차 판매추이가 잘 소개되어 있더군요.

    일본의 대표 하이브리드 카인 도요다 Prius와 혼다 Insight 2개 차종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15%에 육박한다고 하더군요. 도요다의 일본 신차판매 가운데 하이브리드의 비중은 올 4월에는 5.%에서 지난달에는 25.9%로 급신장했다는 겁니다.

    우리 정부는 어떻게 해야합니까? 답을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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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내영아 - 2009/10/22 16:53
    물론 그래야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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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외관상 tail pipe ( 외관 처리가 sus , chrome )도 문제지만 실지 매연 감소 장치 Tail Pipe와 Engine Ex maunufolder 사이 위치한 catalytic converter ( 촉매 장치) 의 효율도 높여야... 유럽 기준 맞추느라 pt ,pd , rd,ir 등 해당 국가 적용 귀금속 함유량 따라가지만 정작 국내용은 euro기준 만큼 적용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 또 신차 적용 촉매제품과 보증 기간내 무상 수리 용 촉매의 내용 함유량이 떨어지고 다르다고 들은바 있습니다 ( 소위 as 用 촉매) 생산자들 mark 님 지적 대로 발상의 전환이 시급한거 같습니다 // 뭐니 뭐니 해도영구 에너지원 이자 미래의 에너지원 인 태양광 구동 자동차가 제일 이죠 *^^* / 국내 메이커들 열심히 연구중이지만 일본 ,독일 연구 ,투자 만큼 국내도 시행하는지 ? ... 저기 위 높으신 분도 교토 의정서, 탄소 배출감소 . 등 안그래도 어려운 단순 굴뚝 산업에만 적용하지 마시고 대기업 위주 생산되는 자동차 , 그래도 한국이 세계 4~5위권 강국 생산국인 만큼 실지 환경 주범인 자동차 분야에 일침을 가하야 하지 않을까요? 기업간의 분배도 글코 ~~~~~ 제가 그래도 제일 많이 아는 분야가 자동차와 태양광 이라서 한 글 적어 봅니다 // 괜히 혼자 글 쓰다 삘 받았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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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ark님 10월 10일자 포스팅 댓글에 언급한바 와 같이 프리우스 2009년 모델부터 루프에 태양전지 페널을 이용 자체 에어콘 시스템을 cover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 비록 작은 에어콘 구동이지만 그만큼 화석연료 가 많이 소모되면 이산화 탄소 발생이 당연 늘어나겠지요.. 더욱 걱정되는 것은 전기 자동차가 화두이자 현안이지만 언젠가 프리우스가 획득하는 전기 구동의 절반 or 전체 source 가 태양광이 되도록 일본은 투자와 연구를 하면 우리나라는 그만큼 뒤쳐질 수 ~~ 작금의 해외 판매량 우쭐하다간 금방 어려움이 닥칠거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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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윤영창 ( jack) - 2009/10/22 18:32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소비자들의 생각이 이런데 메이커라고 모르겠어요? 잘 하겠지요 앞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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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저는 순수하게 디자인만 지적하자면 요즘 현대차가 크롬을 좀 과도하게 쓰긴 쓰는 것 같아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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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ark - 2009/10/22 17:03
    마크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차가 대세인데 우리 정부도 이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된다는 점에서 공감합니다. 의장님께 마크님의 의견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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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역시 전문가는 다르게 보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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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하이브리드쪽 보니까, 배기가스에 관해 일본 기업들은 전면에 내세워 광고를 하더라구요. 근데 국내 개발사들은 보면, 그쪽은 쉬쉬하는 분위기 인거 같았습니다. 게다가 그나마 밝힌 배기가스 수치를 보니 일본과 독일 차들에 비해 두배 이상의 수치더라구요.

    "아.. 그래서 쉬쉬했구나" 싶었습니다.



    탄소 배출권도 사고파는 거래소까지 있는 마당에 국내 기업들은 쉬쉬하기 바쁜걸 보고 있자니 좀 곱게 보이진 않았습니다.

    5,6년 전쯤에 ( 그당시 기준으로 이미 수년전에 ) 국내의 모 제지 회사에서 외국에 엄청난 넓이의 땅에 나무를 직접 심고, 그것을 다시 채취해 종이를 만들고 있다고 얘기 하면서 이미 그때부터 탄소 배출권에 한몫 하고 있다며, 곧 각국의 탄소 배출에 제제를 가하게 될거라던 담당자 분 말씀이 기억에 나네요.



    왜 자동차 회사들은 제지 회사도 알고 대응한 사항을 여전히 이러고 있을까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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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친환경 자동차의 경우 배출가스가 아예 없을 수도 있는 모양이죠?

    전 배출가스가 있긴한데 그냥 무해한 것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닌가 봅니다. ^^;;;

    그렇다면 엔진의 구조가 실린더가 아닌 전혀 다른 방식이라는 말씀인 것도 같은데...

    제가 식견이 짧다보니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추세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강조하다니...

    설마 그것을 사고의 전환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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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ei - 2009/10/22 22:01
    제 개인적인 생각은 기업이 그린카 개발에 최선을 다 하지 않았던 이유가 제일 큰 것 같고, 최근에야 정부에서도 녹색성장이니 뭐니 하지만 그것도 해외 수출시장에서 신규 배출가스 규제 구동적인 대응에 지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다른 나라보다 먼저 했던가 적어도 뒤떨어지지는 말았아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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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pk - 2009/10/22 22:13
    친환경 자동차에서도 전기자동차(EV)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전기 에너지로 모터로 구동하는 방식과 엔진과 전기모터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EV는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PHEV는 소량의 CO2를 배출합니다. 그외 EV도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방식도 연구 개발 중이고, 수소연료등 다양하 대체연료를 연구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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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ay - 2009/10/22 16:40
    무조건 큰 것을 좋아하는 우리 국민성도 문제지만 세계자동차의 흐름을 선도할 수는 없더라도 경쟁사는 연기없는 차 개발에 진력하는데, 싸이즈만 크게하는 것 좋아하다 심지어 테일파이프 구경을 키운다는 것은 디자인(美的)측면에서도 좋아 보이지 않더군요. 물론 Mercedes-Benz S-class도 Lexus LS460도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눈에 띄는 테일파이프는 단연 Equus인 것 모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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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포도봉봉 - 2009/10/22 16:2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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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배기가스를 적게 내뿜는 것처럼 디자인으로 감추기보다는

    실제로 배기가스를 적게 내보내는 자동차로 탈바꿈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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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풀칠아비 - 2009/10/23 01:20
    그야 당연한 말씀이지만 공해의 상징 테일파이프에 멋을 내는 시대가 아니라는 얘기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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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띠용 - 2009/10/22 20:14
    무슨 별 말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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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gemlove - 2009/10/22 19:20
    요즘 보면 좀 튀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옆에 캐릭터 라인도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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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전문가의 눈은 역시 다르군요^^

    세세한 면까지 볼수 있으시니 대단하십니다.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기위해 노력해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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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디자인에 그런 "감성" 적인 요소와 "사회문화"적인 요소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곳에 오면 무엇인가 조금씩 자동차 산업에 대해 눈이 트이는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닷!



    에쿠스는 근데 사실상 한국 시장에서 주로 팔리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한국 소비자들의 "안목"이 아직은 그런 디자인을 좋아하는 것이라는 뜻일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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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credo - 2009/10/23 19:29
    그럴 수도 있겠는데 먄약에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 국민의 '안목'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뭔가가 있어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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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세담 - 2009/10/23 09:05
    업계의 개발노력과 정부의 지원정책 그리고 소비자의 관심이 삼위일체가 되어야지요. 요즘 세담님 산사진 즐겨 봅니다. 제가 좋아하는 산 사진들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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