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간 자동차 연비는 많이 개선됐다. 하지만, 2016년 까지 CAFE의 엄격한 자동차 표준 연비(34.1 mpg = 14 km/L)을 맞추기 위해 자동차 메이커들은 갈 길이 멀다. 지난 5 년간 개선된 연비를 비교하면 앞으로 해야할 숙제는 완전히 겁을 주는 것이다.
에드먼드 닷 컴(Edmunds.com)의 애널리스트가 2005년에 판매된 가장 인기있는 다섯 차종의 연비 수치를 뽑아봤다. 그래서 2010년에 판매되는 동일한 차종끼리 대조해봤다. 그 결과 연비 개선은 확실이 많이 되었지만 앞으로 할 일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005년에 소형 차종은 시내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의 복합 연비 23 mpg를 달성했다. 2010년까지는 복합 연비는 25.6 mpg까지 올렸다. 대형 트럭은 14.6 mpg에서 16 mpg로 개선되었고, 중형 승용차 클라스는 21.1 mpg에서 22 mpg로 개선됐다. 다른 차종은 연비에 있어 비슷하게 개선했지만 목표 연비에는 많이 모자란다. 이런 연비 개선은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르지만 개선율(%)로 보면 상당한 것 같이 보인다. 예를 들면 대형트럭의 연비는 5년동안에 10 % 개선되었고 중형급 SUV는 27.4%나 연비가 개선되었다.
일단 진전은 있었다. 그러나 연비를 개선하는데 든 시간은 많이 든것 같다. 신규 CAFE 표준을 만족시키는 것은 앞으로 6년 이내에 연비를 기본 적으로 두배 이상 개선해야 하는 차종도 있는 것이다.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연비 개선을 증가하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아래 도표를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연비 Best 10 차종에 일본 혼다가 다섯 차종, 도요타가 두 차종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참고: CAFE(Corporate Average Fuel Efficiency)는 자동차 업체가 생산하는 전차종의 편균 연비를 말한다. 즉 연비가 높은 차를 많이 팔아야 연비가 비교적 낮은 대형 고급차를 팔아도 불이익을 피할 수있게 된다.
golf가 연비가 좋다고 하던데 아닌가봐요
답글삭제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선두를 휩쓰는군요.
답글삭제근데 사실 공식연비보다 실연비가 중요한거 같은데 ㅋ
혼다는 보이는 데... 현대 기아는 안보이네요... 서글프당...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핑구야 날자 - 2010/06/15 08:25
답글삭제위에 보이는 차종은 현재의 차라기 보다는 지난 10년간 연비가 좋았던 차를 열거한 거라지요.
@친절한민수씨 - 2010/06/15 11:09
답글삭제여기 나온 연비는 단순히 메이커가 신고한 연비가 아닌 공증기관에서 낸 거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곳간 - 2010/06/15 15:30
답글삭제곧 보이겠죠? ^^
@Anonymous - 2010/06/15 16:13
답글삭제감사합니다.
@Anonymous - 2010/06/15 16:16
답글삭제맞아요. 오래전에 받았다가 어떻게 하는 줄 몰라 쩔쩔맨 일이 있는데 그때됐나보네요.ㅋㅋ 이제 이사하는 작업은 저와 같이 일했던 친구에게 부탁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호다..도요타..다 있는데
답글삭제우리나라 차종은 없군요..
@비바리 - 2010/06/15 20:52
답글삭제그러게 말입니다. ㅜ.ㅜ
다음 10년에는 하이브리드로 다 바뀌겠죠.
답글삭제@Raycat - 2010/06/15 22:17
답글삭제여러가지 예측이있습니다. 2030년까지 전체보유대수의 15%가 될꺼라는 설도 있고... 자동차 평균수명이 10년이라고 보고 년간수요는 총보유대수의 10%로 보거든요. 그런걸 보면 2030년까지 총보유대수의 20%가 대차폐차된다고 보는데 15%가 하이브리드카라면 대단한 거지요.
참 재미있는 자료이네요.
답글삭제확실히 미국 사람들도 2009년에 기름값이 한 번 폭등한 후에
요즘은 연비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상당수가 일본 차들이군요. - -;
답글삭제그와중에도 순위에 오른 시보레의 구형 차종들이 눈에 띄이는군요.
@책쟁이 - 2010/06/16 10:17
답글삭제고연비자동차에 관심을 가져주어 감사합니다.
@Happiness™ - 2010/06/16 05:12
답글삭제앞으로도 고연비 차, 하이브리드나 Zero Emission의 EV, HCEV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좋은 정보인데요?
답글삭제일본차들이 순위에 많이 올라있군요. 제가 탐내던 프리우스도 보이고.ㅎㅎ
@라이너스 - 2010/06/16 20:15
답글삭제그러게 말입니다. 우리차도 한 두차종이 올랐더라면 좋았을텐데요. 곧 그렇게 되겠지요?
곧 한국산 차도 일본차같이 연비좋은 차를 만들겠죠?
답글삭제근데 제차는...ㅠㅠ
@Cognac - 2010/06/17 12:14
답글삭제그럼요. 지금도 사실은 큰 차이가 나지 않거든요. ^^
역시 일본차가 주를 이루는군요~
답글삭제제 차가 현대 소나타 2007이였는데 연비 괜찮더라고요.
한국차가 없어서 의아해요 ㅋ
@불타는 실내화 - 2010/06/17 15:40
답글삭제이름이 바뀌었어요. 좀 얌전해진 건가요? ㅋㅋ
음~ 사실 차값보다도 연료값이 더 문제인 요즘엔 연비가 참 중요한거 같아요..
답글삭제대부분 일본차들이군요.. 우리나라도 얼른 기술이 발전해서 연비좋은 차좀 뽑아주었으면 합니다ㅋ
@blackIIwhite - 2010/06/18 00:09
답글삭제그랬으면 좋겠습니다. ^^
@mark - 2010/06/17 16:11
답글삭제흐흐~ 필명만 얌전해졌나봐요~
제 이미지는 왜 이런걸까요~? ㅋㅋㅋ
@불타는 실내화 - 2010/06/17 15:40
답글삭제이미지가 어때서요? 쓰레빠를 실내화로 바꾼게 좋아서 한 조크였는데요 ^0^ 좋은 의미었습니다. 기분 나쁘지 않으셨지요?
@mark - 2010/06/18 07:29
답글삭제어머, 아녜요~ 아녜요~ 기분 나쁘긴요~~~
마크님 댓글보고 재미있어서 썼는걸요 ㅋ
제가 말씀드리지 않았는데 필명 바꾼 거 알아봐 주시고 감사하죠~
불타는쓰레빠가 입에 척척 달라붙긴 한데 일본말 전파하는 거 같아 바꿨어요.
유머감각이 없어 필명만으로 웃기려는 무리수를 두다보니까 그렇게 됐어요 하핫;;
우리나라 차들도 많이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답글삭제@라오니스 - 2010/06/18 10:38
답글삭제글쵸.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
일본차들이 순위를 휩쓸었군요. 우리나라 차종도 이런면에서 인정을 받고 더 개선된 모습으로 소개 되었음 좋겠어요.
답글삭제@데보라 - 2010/06/18 21:15
답글삭제빨리 그런 날이와야죠. ^^ 지금도 사실 나쁘진 않아요. 일등만 못했을뿐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