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일 토요일

미국 4월 자동차 판매


U.S. light-vehicle sales (all manufacturers have reported)
Automaker Apr. 2009 Apr. 2008 Pct. chng. 4 month 2009 4 month 2008 Pct. chng.
BMW Group* 19,398 31,491 –38.4% 70,750 100,149 –29.4%
Chrysler LLC** 76,682 147,751 –48.1% 323,890 601,622 46.2%
Daimler AG*** 15,925 22,972 –30.7% 61,141 84,159 –27.4%
Ford Motor Co.**** 133,979 200,007 –33.0% 457,172 781,791 –41.5%
General Motors***** 172,150 257,638 –33.2% 581,852 1,058,014 –45.0%
Honda (American)† 101,029 135,180 –25.3% 332,014 487,822 –31.9%
Hyundai Group†† 59,558 69,346 –14.1% 224,305 232,898 –3.7%
Isuzu 558 –100.0% 165 2,465 –93.3%
Jaguar Land Rover‡ 3,324 11,920
Maserati 108 269 –59.9% 382 904 –57.7%
Mazda 16,139 23,760 –32.1% 69,934 101,449 –31.1%
Mitsubishi 3,919 8,878 –55.9% 17,753 35,959 –50.6%
Nissan††† 47,190 75,855 –37.8% 221,957 345,600 –35.8%
Porsche 1,853 2,863 –35.3% 6,778 9,640 –29.7%
Subaru 15,649 16,771 –6.7% 57,181 57,652 –0.8%
Suzuki 2,543 9,669 –73.7% 17,674 36,099 –51.0%
Toyota‡ 126,540 217,700 –41.9% 486,211 789,447 –38.4%
VW‡‡‡ 23,411 27,451 –14.7% 81,606 99,418 –17.9%
Other (estimate) 420 579 –27.5% 1,680 2,316 –27.5%
TOTAL 819,817 1,248,738 –34.3% 3,024,365 4,827,404 –37.4%

Numbers in this table are calculated by Automotive News based on actual monthly sales reported by the manufacturers and may differ from numbers reported elsewhere.
Source: Automotive News Data Center
Note: Other includes estimates for Aston Martin, Ferrari, Lamborghini and Lotus
*Includes Mini and Rolls-Royce
**DaimlerChrysler sold the Chrysler group on Aug. 3, 2007
***Incudes Maybach, Mercedes-Benz and Smart
****Includes Jaguar and Land Rover (through May 31, 2008) and Volvo
*****Includes Saab
†Includes Honda Division and Acura
††Includes Hyundai and Kia
†††Includes Nissan Division and Infiniti
‡Tata Motors includes Jaguar and Land Rover as of June 1, 2008
‡‡Includes Toyota Division, Lexus and Scion
‡‡‡Includes VW, Audi and Bentley

지난 4월의 미국 자동차 판매실적이 발표되었다. 산업평균으로 전년 4월비 34.3%가 판매 감소되었다. 가장 적게 감소한 브랜드는 Subaru -6.7%, VW은 -14.7%,  현대차 그룹이 -14.1% 으로 밝혀졌다.
Ford, Honda, GM이 금년 들어 가장 적게 판매 감소를 한 반면 도요다, 닛산은 가장 큰 판매 감소를 보였
다.

Ford는 33 %, GM은 애널리스트들이 예축한대로, Honda는 25.3%, 닛산은 37.8%, 도요다는 41.9%가 각각 판매 하락하여예상 보다 컸다. 2개월 연속 판매증가한 메이커는 한군데도 없었다.
4월의 판매는 819,817대로 전년비 34.3%가 감소한 것이지만 작년10월 이후 가장 적은 판매하락이었다. 이는 일년 판매 추세로 환산하면 9,500,000대로 애널리스트들의 예축보다 낮지만 지난 2월의 9,100,000대 보다는 는 것이다.이는 지난 27년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Daimler AG는 Smart 경차의 - 49.9% 판매를 포함해 30.7% 판매감소했는데 Smart 는 판매 개시후첫 판매감소를 보인 것.. Subaru도 3월까지는 판매가 증가했으나 4월에는 6.7% 감소했다.

Honda Accord 는  Ford의 F-series Pick up을 제끼고 best-selling vehicle 자리를 차지했다. Ford는 그동안 40%이상의 판매 급락을 보였다. 4월 판매는 Volvo의 36.9% 감소를 포함, Ford 브랜드, Lincoln, Mercury 모델은 31.3%가 하락했다. 그러나 Ford은 2008년 이후 처음으로 도요다를 앞질렀다.

[Source: Autonews]

2009년 4월 30일 목요일

Once upon a time 14 <라이베리아>

라이베리아

라이베리아 수도 몬로비아에서 경험한 이야기 하나. 이곳도 나 홀로 처음 찾아온 곳이다. 공항에서 입국수속을 마치고 밖으로 나왔으나 마중 나온 사람이 없었다. 대신 공항에서 돈벌이 하기위해 나온 아이들이 새까맣게 나를 에워싸고  "바가지" 하면서 밀착하려 든다. 짐(배기쥐)을 들어주겠다고 하는 말이지만 이들한테 짐을 맡기는 순간 그 짐은 영영 주인한테 돌아오지 않는다는 귀띰을 들은 일이있다. 흑인 아이들은 전부 똑같아 보여 누가 누군지 알아보지 못 하니 짐을 맞겨도 누구한테 맡겼는 지 모르니까 조심하라는 말을 들었다. 나는 택시를 잡았다.

택시 잡는 것도 여간 조심스럽지 않다. 공항에서 몬로비아 시내로 가는 도로는 완전 밀림을 통과하고 있었다. 혹시 택시운전사가 도중에 돈을 빼앗고 나를 숲 속에 버리면 쥐도 새도 모를 텐데 어쩌나! 겁이 덜컥 났다. 왜 그렇게 시내까지 가는 길이 멀었던지, 아무리 가도 밀림 속이다. 1978년에 가보고 그 후로는 한 번도 가 본 일이 없어서 이마 지금은 개발이다 뭐다 해서 그 훌륭한 밀림도 다 베어 없애버렸을지도 모르겠다.

공항에서 몬로비아까지는 한 시간 가까이 달린 것 같다. 실제 얼마나 걸렸는지 모르지만, 도시에 도착할 때까지 나는 잠시도 마음을 놓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그 택시 기사는 나를 시내 호텔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주었다. 미안하고 죄 지은 것 같아 기사에게 팁을 두둑히 주고 나 자신에게 변명을 했다. 의심해서 미안하다.

대리점이 어느 호텔을 잡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호텔이 있어 그냥 그 호텔 앞에 세워달라고 했다. 호텔이 흔히 우리가 상상하는 호텔이 아니고 그야말로 아프리카스러운 호텔이었다. 체킨을 하고 방에 들어가 샤워를 하고 피곤을 풀 참이었는데 문에 노크소리가 들린다. 문구멍으로 보니 하얀 가운을 입은 흑인 여자가 서 있다. 직원인가 보다고 문을 열어 주었다. 이 여자는 손에 흰 서류 같은 것을 들고 한 손에는 볼펜을 들고 있었다. 밉상은 아니었다.

무슨 일이냐고 물었더니 지금 체킨했느냐, 방이 어떠냐, 며칠 있을 거냐는 둥 질문을 하며 앉으라는 말도 하지 않았는데 내 앞 의자에 앉더니 덥다면서 단추를 풀고 자기 가슴을 풀어헤치더니 다리를 벌리고 그 은밀한 곳을 나한테 보여주며 자기 손가락으로 만지작거린다. 갑자기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얘가 나를 유혹하는 구나 생각하고, 대뜸 그 여자를 쫓아냈지만, 기분이 묘했다. 알고 보니 창녀가 호텔 직원의 묵인 아래 일을 벌이고 있는 것 같았다. 그 후에 내 말을 들은 사람이 아프리카에 다니다 보면 이런 일이 가끔 있다고 말했다. 이런 여자 건드렸다 망신당하지 않으려면 호텔 후론트 데스크에 신고하고 쫓아내는 게 상책이 아닐까?  잘 못하면 귀중품을 도난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revised

2009년 4월 29일 수요일

블로그 문화 연구소 황 의홍 소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블로그 문화연구소의 황 의홍 소장을 만나 블로깅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눈다기 보다는 이쪽은 주로 묻고 황 소장께서 일일이 답을 해주신 것이다. 거주지가 일산이다 보니 알고 싶은 게 많은 나한테는 여간 다행이 아니다. 시간 얻기가 덜 어려운 것 같다.

지난번 첫 번째 만남에서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가졌던 전문 용어 등 기술적인 것에 질문을 많이 했지만, 오늘도 나의 관심과 질문은 지난번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 그만큼 나의 배우고자 하는 욕심은 많지만, 그것을 이해하고 소화하는 데는 나의 지적인 소양이 부족한 건지, 아무튼 오늘 두 시간 가까이 시간은 내 주신 황 의홍 소장께 감사를 드린다.

2009년 4월 27일 월요일

Once upon a time 13 <존재하지 않는 플라이트 예약>

있지도 않은 플라이트 예약

다음 행선지로 카메룬으로 가라는 본사에서 텔릭스가 내 방으로 전달되었다. 그 당시에 호텔 통신실에 텔렉스가 있고 텔렉스실에는 호텔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이 텔렉스 송신을 위해 항상 문전 성시였다. 서울에서 출국 전에 예약한 비행 스케쥴을 바꾸고 새로 항공편 예약을 위해 호텔에 있는 항공사 에이전트에서 카메룬의 두알라를 거쳐 수도 야운데를 갔다 오는 왕복 비행편을 예약하고 비행기 표를 받았다. 카메룬 수도 야운데까지 직항이 없었다. 두알라에서 환승해야 했다.수수료를 요구해 5달러를 지불했다. 비행기표를 사면서 수수료 내는가 생각했지만 나도 해외여행 경험도 없는 촛자여서 그냥 달라는 대로 주었다.

이틀 후, 라고스 공항에서 야운데로 가기 위해 두알라 행 비행기에 올랐다. 비행시간을 길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것만은 확실히 기억난다. 두알라에서 야운데 까지 불과 45분 비행거리인 비행기를 타려고 나는 두알라 공항에서 무려 여섯 시간 넘게 기다렸다. 아프리카 여행에서 가장 힘든 것은 항공편의 결항, 지연, 연발 등등 예측할 수 없는 일이 수없이 벌어진다. 아무튼,  무더운 두알라 공항에서 비지땀을 흘려야 했다.

드디어 기다리던 야운데행 비행기에 올랐다. 공항에선 카메룬 대리점 사장이 마중 나왔다. 놀랐다. 지금까지 공항에 나온 대리점 사장은 아무도 없었기 때문이다. 카메룬은 국토의 절반은 프랑스 식민지, 나머지 절반은 영국의 식민지였었다. 호텔에 도착해서 잠시 휴식 시간을 얻어 샤워하고 옷을 갈아입으니 살 것 같았다. 대리점 직원이 차를 대기시켜 놓고 기다렸다. 나는 대리점에 가는 길에 에이전트에 먼저 들려 라고스에 돌아가는 비행편을 리 컨펌(재 확인)해야겠다고 에이전트를 먼저 가자고 직원에게 부탁했다.

예약된 항공사 에이전트를 찾아가 이틀 후의 라고스로 돌아가는 항공편을 컨펌해 달라고 말하자 비행편 책자를 한참 동안 들춰보더니 야운데- 두알라는 노 프로블럼인데 두알라-라고스는 그런 비행편이 없다고 한다. 아니, 이게 무슨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인가? 그렇다면 모레 떠나는 라고스 비행편을 찾아 예약해달라고 부탁하고 대리점에 가서 일을 봤다.

이곳도 부품공급에 대한 불만은 앞에 방문했던 대리점과 거의 같았다. 선적 지연에 도착한 부품 포장을 열고 보면 과부족 또는 파손된 부품이 수두록 하고 도대체 필요한 부품은 공급이 안 되고 항상 백오더로 남아 있다고 불평을 한다. 하지만, 이 흑인 노인은 상대방 기분을 배려하면서 얘기했다.

다음 날은 출장 본연의 일은 대강 끝내고 라고스로 돌아가는 비행편 예약을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그것이 우선이었다. 결국, 예정했던 날에는 비행편이 없고 그나마 그 다음 날에 하나 있는데 이미 좌석은 모두 예약이 되어 빈자리가 없다고 한다. 일단 야운데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두알라 까지 나가서 라고스행 비행편을 찾아야겠다고 결정하고 두알라로 나갔다.

공항에 도착하자 항공사를 찾아가 다음 날 떠나는 라고스행 비행편을 예약하고 싶다고 말했다. 모두 좌석이 팔려서 빈자리가 없다고 했다. 이미 오버부킹이 돼서 웨이팅 리스트에 올려봤자 소용없다고 했다.  공항 근처에 정말 우습게 생긴 호텔을 잡았다. 비행편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져 버린 것이다. 다음날 새벽에 무작정 공항에 나가 어제 찾아갔던 항공사 에이전트를 찾아가 책임자를 만나 사정 이야기를 했다. 뇌물(?)로 마르보로 담배 열 갑이 든 박스 두 개를 넘겨주었다. 잘 부탁한다고 말하고 사무실 창 밖에 그 사람이 보이는 데 자리 잡고 눈이 마주칠 수 있게 앉아 마냥 기다렸다. 이 사람은 내가 딱해 보였던지 기다려 보라는 눈짓이 전해왔다. 희망을 갖게 되었다.

이런 곡절 끝에 나는 다음 날이 돼서야 겨우 자릴 잡고 라고스에 돌아왔다. 하루를 더 머물게 된 것이다.이 사건 이후로는 여행사에서 예약해주는 비행편을 믿지 않고 내 눈으로 확인하는 버릇이 생겼다.


기억이 나는대로 수정해가며 써나갑니다.

2009년 4월 26일 일요일

무능, 무책임한 공무원을 고발한다

작년 5월에 송파구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국제협력부의 도움을 받아 미국에 연금신청서를 제출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연금이 나오기를 기다리고만 있었다. 신청서류가 잘못된 것도 모르고 처리기 너무 지연되고 있는 것 같아 미국 당국에 질의해 보았다. 연금 신청은 거절되었다는 짤막한 회신이 왔다.

나의 전임자들은 이미 미국으로부터 연금을 받고 있는데, 이상한 생각이 들어 전문 변호사(Hudson Consulting, Inc.)를 찾아갔다. 이미 제출한 서류를 검토한 변호사는 구비서류가 잘 못 되었다며
서류를 보완해야 한다고 친절하게 가르쳐 주었다. 보완할 서류는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하는 일종의 증명이므로 우리 동네 고양시 국민연금공단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을 요청했다. 담당자가 점심 먹으러 나갔으니 기다려 달라고 한다.

대기석에 앉아 공단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한 직원이 와서 해외송부 서류를 작성할 수가 없으니 송파구에 있는 국제협력부에 가라고 한다. 왜 여기서는 안되느냐고 했더니 여기(일산)서는 그런 영문서류를 작성해 보지 않아서 할 줄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한심하다고 생각했지만, 할 수 없이 송파구로 갈 생각을 하며 집에 돌아와 담당 직원한테 우선 전화를 걸었다.

전화를 받은 담당 여직원은 일산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왜 그러냐는 것이다. 그런 서류를 작성해보지 않아서 모른다고 하더라고 했더니, 공단 아무 데서나 하는데 하며 자기가 해줄 테니 종로구 연금공단으로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오라고 한다. 화가 난다. 본인한테만 발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주민 등록증을 팩스로 보내주면 발급해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점점 더 화가 나기 시작한다. 그러면 팩스 보내러 밖으로 또 나가란 말이냐. 도대체 무슨 행정이 이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당신들이 서류작성을 잘 못 알려줘 내가 이런 고생을 하고 있는데 무슨 소리냐고 말하자, 담당자는 당황하는 소리로 자기가 일산의 고양 국민연금공단 담당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말할 테니 가보라고 한다. 전화기 되거든 확인 전화를 달라고 했더니 조금 후에 담당자 이름을 대면서 "어르신께서 지금 가시면 서류를 발급해 줄 것입니다."라고 했다.

다시 일산 연금공단에 갔다. 나한테 알려준 직원이 자리에 있다. "저는 전명헌입니다. 조금 아까 전화로ㆍㆍㆍ," 하며 자리에 앉으니 주민 등록증으로 본인임을 확인하고 자판에 몇 자 두드리니 증명서가 프린터에서 주르륵 빠져나온다.

그 사무실에는 직원들이 많이 있다. 민원서류 하는데 담당자가 아니면 다른 사람은 못하는 그런 조직이 공기업이다. 철밥통, 신이 내린 직장의 직원들의 일하는 태도와 자질을 다시 한 번 분통 터지게 한다.
업무분장이 극도로 세밀하게 갈라져서 옆 사람이 하는 일이 뭐지 전혀 모른다는 말인가? 일당 백이라는 말이 있다. 한 사람이 백 사람을 상대한다는 말도 되고,  한 사람이 백가지 일을 한다는 뜻도 된다.

테이블에 숟가락, 젓가락, 밥그릇, 반찬 그릇을 나르는 사람이 따로 있는 거나 뭐가 다른가?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몇 사람이 갈라서 하는 우리나라 공기업과 관공서 공무원들. 우리나라가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키우려면 국가 기관과 공기업의 뼈를 깎는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2009년 4월 25일 토요일

How to tell a business man from a business woman

He's aggressive ................................................................she's pushy.
He's good on details...........................................................she's picky.
He loses his temper because he's so involved in his job.........she's bitchy.
When he's depressed everone tiptoes past his office..............when she's moody so it must be her                                                                                                            time of month.
He follows through..............................................................she dosen't know when to quit.
He's confident....................................................................she's conceited.
He stands firm....................................................................she's hard.
Hes judgements .................................................................are her prejudices.
He's a man of the world.......................................................she's been around.
He drinks because of excessive job pressure.........................she's lush.
He isn't afraid to say what he thinks.......................................she's mouthy.
He excercises authority diligently...........................................she' power mad.
He's close mouthed.............................................................she's secretive.
He climbed the ladder of success..........................................she slept her way to the top.
He's a stem taskmaster........................................................she's hard to work for.


이걸 읽은 여성 방문자가 나를 성차별한다고 할지도 몰라.
This is only a joke. Believe me. I'm not a sexual discriminator *^0^*

Once upon a time 12 <나이제리아 총으로 협박>

총으로 협박당하다

흑인 사장 밑에 백인 영국인이 제너럴매니저로 일하고 있었다. 자동차 판매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지만, 아프리카 나이지리아까지 와서 흑인 사장 밑에서 일하는 이 사람의 신세를 알 것도 같았다. 라고스에서 삼일을 머물면서 그동안 밀렸던 부품관련 문제를 파악하고 이곳 경쟁사의 부품판매 가격조사까지 하면서 대리점 직원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었다. 

하루는 사장실 앞에 사람들이 모여 뭔가를 항의하는 것 같았다. 무슨 일이냐고 물었더니 고객이 선금을 지불하고 계약한 포니를 여섯 달이나 지나도 차를 내주지 않고, 최근에 입항한 포니도 사장이 프리미엄을 받고 출고 순서를 바꿔치기해서 생긴 항의라고 했다. 몇십명의 흑인들이 떼로 몰려 있으니 나한테는 가히 공포 분위기였다.

나는 사장실 앞에서 항의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찍었다. 바레인에 있을 때 카메라 점에서 산 아주 작은 독일제 제임스 본드가 쓸만한 아주 작은 소형 롤라이 스파이 카메라였다. 그때도 카메라에 관심이 많았던 모양이다. 가뜩이나 수출 물량을 늘려야 할 판인데 이렇게 차가 없어서 못 팔고 대리점은 프레미엄 받고 출고 순서를 바꿔치기하고 있다니! 이것은 수출가격을 인상할 구실도 되고 더 수입을 늘리라고 압력을 줄 만한 근거가 된다. 따끈따끈한 정보로 본사에 보고 깜이었다.

그들에게 가까이 가 카메라를 들이대고 몇 장을 찍었다. 사진을 찍고 자리를 옮겨 대리점 사무실 한구석에서 출장 보고서 초안을 쓰고 있는데 어떤 군복장을 한 사람이 한 손에 총을 들고 나한테 와서 "헤이, 맨, 김미 카메라" 다짜고짜 카메라를 내놓으라고 했다. 안 내놓으면 같이 경찰서에 가야 한다고 협박 같은 것을 했다. 나는 할 수 없이 카메라를 건네주었고, 나는 카메라에서 필름을 빼는 것을 그냥 보고 있을 뿐이다.

나중에 이 사실을 안 제너럴매니저가 저녁식사를 같이 하면서 나한테 충고했다. 이들은 주인이 총 쏘는 법을 가르쳐 주면, 그 총으로 주인을 쏴 죽일 사람들이다. 절대 총 쏘는 법을 가르쳐 주면 안 된다. 나한테 군복 입은 사람을 보낸 것도 사장이었다고 했다.  얼마나 섬뜩한 말인가. 이 사람들 한테 두 가지 일을 한꺼번에 시키면 아무 것도 못한다고 했다. 한 번에 한 가지만 시키라고. 그래도 나이지리아 사기단이 세계 무대에서 논다. 국제 사기꾼이 얼마나 많은가. 

외화 반출 신고

출국 수속에서 첫날 주재원으로부터 들은대로 소지한 외화를 신고해야 했다. 그런데 나는 라고스에 있는 동안 환전을 은행에서 조금만 하고 나머지는 주재원이 가지고 있던 현지화폐와 갖고 간 달러를 바꾸었다. 물론 유리한 환율로 서로 조금씩 이득을 보기 위한 금지된 위법 행위였다. 그러니 은행에서 환전한 현지 화폐와 내가 지불하고 받은 영수증과 금액이 일치할 수가 없어 나는 남는 돈을 다른 주머니에 넣고 일부만 신고했다.

여기서 탈이 난 거다. 작은 손가방을 열어 보라고 했다. 아이쿠! 큰일이다. 왜 하필 작은 손가방에 남은 달러를 넣었는지. 그들은 내 작은 손가방에 들은 미국화폐를 보고 무슨 돈이냐고 물었다. 껀수를 잡은 것이다. 나는 어떻게 변명했는지 잘 기억도 안나지만 손이 발바닥되게 빌면서 겨우 돈 몰수를 면하고 통과했다. 처음에는 봐준다면 반이라도 주고 싶었지만 내가 왜 줘하고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출국 수속을 마치고 보세 구역으로 발걸음을 재촉하여 서둘러 들어갔다. 라고스여 안녕. 휴! 땀났다.


corr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