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16일 화요일

어떤게 순수 전기차인가? Volt? Fisker?

표준 정의로는 Fisker Karma나 Chevrolet Volt는 분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lug-in hybrid) 자동차 이다. 그러나 두 자동차 메이커는 이들 자동차가 하이브리드 보다는 순수 전기자동차라고 부르거나 주장하고 있다. 이런 논쟁에서 Fisker Automotive가 Chevrolet의  전기자동차라는 마케팅에 대응해 'Fisker Karma는 최초의 주행 거리 확장된 순수 전기차'라고 주장했다.

 

Fisker가 직접 Volt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프레스 릴리즈에서 Fisker는 Q-Drive 파워 트레인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Karma는 주행거리가 확장된 초유의 전기차입니다. 이 차에는 개솔린엔진과 드라이브 휠사이에 어떤 기계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Fisker 만의 'Q-Drive ®'Powertrain은 최고의 효율로 두개의 견인 모터에 직접 힘을 전달하는 175 kW의 제너레이터 만 작동함으로써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말은 분명 Fisker가 개솔린 엔진으로 보조역활을 하는 Chevrolet Volt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암튼 메이커간의 이런 자존심 경쟁은 더 나은 기술 발의 촉진제라고나 할까?

 

참조: Chevy Volt's gas-engine assist capabilities

댓글 20개:

  1. @자 운 영 - 2010/11/17 01:06
    감사합니다. 자운영님의 블로그를 보면 침만 흘리고 나옵니다. ㅎㅎ

    답글삭제
  2. @mark - 2010/11/17 00:55
    그렇게 어려운 레시피는 없는데 실습을 하셔요 실습 ㅎㅎ^

    답글삭제
  3. 음 ~디자인 이쁘네요 ㅎㅎ

    남자들은 차 이야기만 나오면 거품 물고 이야기 하든데 ㅎㅎ

    좀더 친환경적인 차에 솔깃 하게 되네요^^



    간만에 와 뵙네요^^ 늘 평안 하실거라 믿어요^^ ㅋ

    답글삭제
  4. @자 운 영 - 2010/11/17 01:06
    제가 할 줄 아는 것은 설거지밖에 없습니다. 아참, 라면 끌이는 것 하고..

    답글삭제
  5. 디자인 정말로 이쁘네요...!!

    이제는 전기차가 대세인가요 ^^

    답글삭제
  6. 전기차도 전기차지만 디자인에 너무 매료되었답니다.

    답글삭제
  7. 점점 전기차의 시대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가솔린 차와 비슷한 가격대로 내려오면 얼른 질러야겠어요!

    한 10년 쯤 더 기다려야 하려나... ㅎㅎ

    답글삭제
  8. @작은소망 - 2010/11/17 07:10
    Fisker, Volt 모두 현재로써는 가장 언론의 주목을 받고있는 전기차라고나 할까요? 아, 또 있네요. Tesla와 닛산의 Leaf가 있군요.

    답글삭제
  9. @핑구야 날자 - 2010/11/17 08:09
    디자인은 다 참신하네요. :)

    답글삭제
  10. @보시니 - 2010/11/17 09:48
    글쎄요. 10년내에 그렇게 되야겠지요?

    답글삭제
  11. 솔직히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전기차가...빨리 상용화 되어야 할텐데요..

    특히 우리나라처럼 짧은거리 운행하는 나라는 좋을텐데....라고 개인적인 생각해봐요~~ ^^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글삭제
  12. @복돌이^^ - 2010/11/17 11:29
    그렇죠. 150- 200km정도 주행이 가능하다면 부담없이 다닐 수 있을텐데요. 복돌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13.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지만 전기차라면 순수 전기만으로 움직이는 차를 말하는 것이라 생각되어지는데요...ㅎㅎ

    잘 모르다보니 이상한 소리를 했을수도 있겠네요.^^

    답글삭제
  14. @꿈꾸던 시절을 찾아서 - 2010/11/17 15:02
    아닙니다. 장확히 보셨습니다. 다만 부족한 전기를 소형엔진을 돌려 충전하는 하이브리드도 있구요. 외부의 전기를 끌어들여 충전하는 플러그-인 전기차도 있구요..

    답글삭제
  15. 볼트를 타본 입장에서는 볼트의 전기차 논란이슈는 기업간의 경쟁에서 나온 부산물이라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 고객의 생활패턴상 전기차가 맞느냐라는 것인데요.. 볼트는 130~160km정도되는 운행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전기를 충전만 할 수 있는 내연기관을 둔것이죠... 순수전기차는 만들라면 만들수 있겠지요... 중요한 건 현세에 어떤 방식이 더 고객친화적이고 실용적이냐는게 중요하죠^ 리프와 볼트의경쟁에서 판가름나겠지요^^

    답글삭제
  16. @백미러 - 2010/11/17 18:11
    맞아요. Fisker가 Chevrolet Volt한테 딴지 건 것으로 봐요. 실제 소비자에 판매된 다음 소비자들이 판단할 일이지요.

    답글삭제
  17. Collusion만 하지 않는다면,

    경쟁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기술이나 가격면에서요.

    답글삭제
  18. 고~ 놈들 자알~ 생겼다...

    제가 죽기전에 순수 전기차를 몰아볼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19. @Happiness™ - 2010/11/18 15:34
    fair play 하는 경쟁은 장려할만 하지요. 생산자나 소비자를 위해서 말입니다.

    답글삭제
  20. @친절한민수씨 - 2010/11/18 18:01
    지금 전기차 나오는게 요원하다는 말씀인가요?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