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Juhn's Blog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문제의 심각성을 대중에 알림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필수교통수단을 어떻게 선택하고 현명하게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009년 7월 5일 일요일
Once upon a time 36 <동체 착륙하나?>
한동안 리마에서는 이상한 소문이 퍼져 있었다. 큰 지진(빅 뱅)이 온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 있었다. 날짜까지 말하면서 리마를 떠나는 사람들도 있다고 했다. 우리 일행은 불안했다. 믿을 수도 없고 안 믿기에는 불안한 그런 속사정이었다. 소문만 듣고 다른 나라로 도피성 출장을 할 수도 없는데 칠레로 가야 할 일이 생겼다.
아침에 떠나는 산티아고행 비행기에 올랐다. 남미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항공사들은 비행기의 지연이나 연착 또는 결항은 밥 먹듯 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너무 자주 일어나 항상 불안하다. 내가 탄 비행기는 이미 파산해 없어진 브라니프 항공사였다. 신뢰성이 없기로 유명했던 항공사로 기억이 난다. 그래서 결국 1980년대 초에 파산하고 말았다. 우리 비행기는 이륙했다. 이제 리마에 지진이 나도 걱정 없다는 안도의 숨을 쉬면서 비행기 창밖을 보았다. 불안했던 상황에서 해방된 것이다. 비행기가 고도를 올려가는 중에 캐빈 아래에서 꽝하는 소리가 들렸다. 순간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나가는 여승무원한테 무슨 소리냐고 물어 봤다. 태연하게 아무 일 아니라는 말했다. 나도 그냥 아래 펼쳐지는 경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조금 있었을까, 기장으로부터 비행기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출발지인 리마 국제공항으로 회항한다는 안내방송이 들렸다. 불안했다. 아까 들었던 소리도 있어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닌가 하고 걱정했다. 랜딩기어가 고장 나면 동체 착륙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비행기가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도 영화에서 본 일이 있다. 사태가 심각한 것 같다 겁먹고 앉아있는데 승무원들이 승객을 찾아다니면서 승객들에게 필로우를 준다. 가슴에 대고 머리를 숙이고 앉아 있고 안경을 벗으라고 한다. 어떤 승무원은 나한테 구두도 벗으라고 한다. 물어보는 말에는 대답도 하지 않는다.
비행기가 점점 고도가 낮아질수록 곧 착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말로 동체착륙을 한다면 분명 비행기는 불이 나게 될 것이고 우리는 모두 불에 타 죽을 것이다. 비행기의 고도가 낮아지고 땅에 가까워지면서 양손은 팔걸이를 붙잡아 올리고 있다. 내리지 말라고 끌어 올린다. 가까워 올수록 오금이 절여온다. 승객들은 모두 눈을 감고 기도를 하던가, 십자가를 그리고 두 손을 모으고 앉아 있다. 모두 새파랗게 질려 눈을 뜨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창밖을 보았다. 앞으로 일분도 남지 않은 것 같다. 점점 땅에 내릴 순간이 다가온다. 차라리 땅에 내리지 말고 이렇게 공중에 떠있을 수는 없을까? 비행기가 땅에 내리는 순간 우리는 죽음이다. 화염에 싸여 뜨거운 줄 도 모르고 바로 죽겠지. 아럴 줄 알았으면 어제 집에 전화니 할걸, 뭐 별 생각이 다 난다. 땅에 닿는 순간 비행기는 폭발하거나 두 동강이 나겠지. 탈출은 가능할까? 어떻게 탈출한다? 문의 위치를 확인하고 몇 발자국 뛰어가면 되는지 머릿속으로 계산도 해본다.
나는 다시 비행기 창밖을 내다보았다. 점차로 땅이 가까워진다. 땅에 닿는 순간을 느낄 수 있을까 아니면 땅에 낳는 순간 비행기는 연료통이 화염에 싸여 폭발할 것인가? 참으로 짧은 순간에 수많은 여러 가지 생각을 그려본다. 비행기 안에 있는 승객이나 승무원 모두가 초긴장 상태다. 완전 공포에 싸여 있다. 이제 비행기가 폭발해서 죽느냐 대지진을 피해 다른 나라로 간다고 좋아하다 다시 페루로 돌아와서 지진으로 죽느냐 어차피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가 보다.
잠시 후 비행기는 완벽한 소프트 랜딩을 했다, 아주 스무스한 착륙으로 모두 손뼉을 치며 옆 사람하고 키스하고 껴안으며 좋아했다. 그리고 모두 환호를 하면서 비행기에서 내렸다. 기장으로부터 테크니컬 문제 때문에 리마 국제공항에 회항한다는 어나운스멘트가 있은 후 약 20분은 20년 같은 긴 시간이었다.
이제 리마에서는 다른 공포 속에서 며칠을 보내야 했지만, 리마에서 만연했던 소문의 지진은 일어나지 않았다.
to be continued when I recall more
BMW MINI E 필드 테스트
MINI USA 대변인 나탈리 바우터(Nathalie Bauters)에 따르면, 미국에서 450대, 추가로 유럽에 105대를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에서 시험할 MINI중 50대는 독일의 베를린으로, 40대는 영국의 런던에 그리고 나머지 15대는 BMW 본사가 있는 뮨헨에서 시험에 사용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총 555대가 일년에 걸치는 필드 테스트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앞으로 BMW의 전기 자동차화 프로젝트에 대하여 오는 가을 LA Auto Show에서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개대된다.
6월 판매 하락속 하이브리는 증가
2009년 7월 3일 금요일
Once upon a time 35 <남북 대결>
한심한 얘기는 집어치우고 웃기는 얘기 하나 해야겠다. 이 사람은 정말로 성격이 별났다. 언제나 도전적이고 겁이 없어 보였다. 어찌 보면 세일즈 맨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은 잘 갖춘 인물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주말이면 현지 모든 기업체가 문을 닫기 때문에 우리도 주말은 원 없이 노는 기다려지는 그런 날이다.
리마에서 한 시간쯤 차를 몰고 가면 태평양 해안에 조그만 어촌이 있다. 해안의 모래 언덕은 수천수만 년 동안 바닷새들이 쉬었다가 가는 곳이라 새똥이 하얗게 싸여있다. 멀리서 보면 꼭 눈에 덮여 있는 자그만 봉우리 같다. 새똥을 파보면 쌓인 깊이가 수십 미터가 된다는 말을 들었다. 그만큼 오랫동안 싸인 새똥 무덤이다. 새똥을 파서 외국에 수출한다고 한다. 비료원료가 되는 것이다. 유기농 비료이다. 페루 앞바다가 세계 삼대 어장 중 하나이니 바닷새가 많을 수밖에 없다.
펼쳐두기..
우리가 고등어를 비닐 부대에 가득 채우고 정박하기 위해 안벽으로 돌아오는데 우리와 똑 같이 생긴 사람들이 고기 잡으러 온 것을 보았다. 행색을 보니 북한사람이었다. "동무들 많이 잡았소?" 하고 Y 부장이 말을 걸었다. 그 사람들이 말을 우물우물하자 "뭣하러 왓시요?" 하고 상대 방을 긁는다. 자기들 농담하는 줄 알고 반응이 금방 독을 품고 돌아 온다. "쓸데없는 소리 말라요."
우리가 잡은 생선은 단골로 다니던 일본 식당에 갖다 주었다. 팔지도 못하고 그냥 다 주었지만, 그 일본 식당 주인은 우리만 보면 음식 값 박아지 씌우는 궁리만 하는지 김치찌게 만들어 달라고 주문하니 값을 엄청나게 받은 기억이 난다. 웃으면서 서비스 하는 것 같지만, 그들의 음흉한 마음을 읽을 수가 있었다.
남북 대결
한번은 볼리비아에 출장 갔다 페루로 돌아올 때였다. 페루에만 죽치고 있을 수가 없다. 중남미 지역책임자로 처음 방문하는 나라도 있지만, 사업계획을 수정 협의하러 가는 때도 있다. 이런저런 목적으로 대리점을 방문하였다. 볼리비아 산타크로스에서 출발해 페루 수도 리마 국제공항에 도착했는데 마침 같은 비행기로 북한의 고위 공무원이 리마에 왔다. 높은 사람을 모시러 북한 공관에서 몰고 온 벤즈 승용차가 바로 우리 포니 앞에 범퍼가 맞닿을 정도로 붙어 주차되어 있었다. 우리가 출발하려면 앞차가 차를 뺄만한 거리를 만들어 주어야 우리 차가 출발할 수 있었다.
시간이 있었던지 페루에서 원치 않는 합류를 하게된 Y 부장이 차에 오르자마자 경적을 울리면서 차를 빼라고 성화를 한다. 북한 공무원이 타고 갈 차인 줄 알고 일부러 시비를 건 것이다. 북측의 고위 공무원은 여자였다. 사실 이렇게 하는 것은 무례한 일이지만, 그는 북한 공무원 그것도 여자한테 무례한 행동을 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소위 말해 엿먹이고 싶었던 모양이다. 계속 빵빵대며 경적을 울리자 외교 번호판을 단 벤즈 운전기사인 듯한 사람이 짜증 난다는 듯이 "야, 좀 기다리라우. 당신네가 뒤로 빼야 우리가 나갈 거 아니가?" 하고 소리쳤다. 이 말을 들은 Y 부장은 "이 새끼들!" 하며 우리 앞으로 나가는 그들의 벤즈를 쫓아가면서 양팔로 엿 먹으라는 쑥떡을 운전석 윈도우를 열고 그들을 향해서 계속 보내고 있었다. 나는 그의 이런 행동을 보고 민망했지만, 그는 전혀 개의치 않고 싸움을 걸었다. 그러기를 오 분 가량했을까? 벤즈는 속도를 내더니 앞을 휭하니 내질러 우리 시야에서 사라졌다. 별놈 다봤다고 하며 피했을 것 같지 않은가?
to be continued
2009년 7월 2일 목요일
미국 6월 자동차 판매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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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Automotive News]
2009년 7월 1일 수요일
편견 타파 릴레이
갑자기 편견타파, 그것도 자신의 직종이나 전공 때문에 주위에서 자주듣는... 라는 스펙을 정해서 써달라는 요청에 한참을 궁리했답니다. 저 자신에 대한 편견이 있나? 없나? 어떤 게 편견이었나.. 하면서 한참을 더듬었습니다. 제가 다른 사물이나 어떤 것에 대한 편견을 쓰라면 나올 법도 한데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한 편견을 써 달라니 그게 뭔가 하는 고민이 생기더군요.
재주 없지만 땀 흘리면서 쥐어짠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글 재주 없어 재미없는 글이라 짧게 쓰겠습니다.
저는 제대 후 바로 직장으로 잡은 곳이 자동차회사였습니다. 신진자동차, GM 코리아, 새한자동차 vs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로 자리를 옮겨야 했습니다. 회사 이름은 여러 개지만, 회사는 둘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새한자동차에서 현대자동차로 옮긴 것만 저의 자의로 회사를 옮긴 거지요. 현대와 기아에서만 26년을 근무했고, 그 후 현대종합상사에서 3년을 근무했기 때문에 해외영업분야에서만 총 29년 동안 종사했습니다.
저의 친구나 주위에서 말합니다. 너는 해외 주재근무도 여러 번 했고, 출장도 많이 다녔기 때문에 가 본 곳도 많겠다.
네, 주재근무도 길게 짧게 네번했습니다. 30년 가까운 기간동안 방문했던 나라는 대략 백나라 정도가 될 겁니다. 그러나 자동차 회사에 있는 동안 방문국에서 출장중에 움직이는 저의 가장 대표적인 동선은 방문국의 국제공항(입국)- 호텔 - 대리점 (때로는 딜러) - 대리점 시설(자동차 하역부두 등) - 호텔 - 공항(출국)이 전부였습니다. 거의 모든 나라에서 이런 패턴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가본 나라는 많지만, 관광명소를 주마간산격으로나마 가 본 곳은 다섯 손가락으로 셀 정도입니다. 참 바보같지요?
저희가 70년대 중반 자동차 수출시장 초기 개척할 당시에는 출장지에서 관광을 생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분위기였답니다. 그리고 빠듯한 출장비로 관광하는데 돈을 쓴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지요. 모르겠습니다. 혹, 나름 즐긴 사람도 있을런지.. 그러나 제가 아는 현대자동차 초기 수출역군들은 그렇게 열심히 일했답니다. <믿거나 말거나> 지금 생각하면 참 바보 같아요. 구경하며 역사도 배우고, 그 나라 문화도 배우면서 다니는 게 옳다는 것이 지금의 저의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하십시요.
저는 이제 좋은 곳 가보고 싶은 곳은 많지만 꼭 같이 가야할 사람이 장거리 여행이 힘들어 해서 마음과 같이 여행을 떠나지 못하고 있네요.
넌 그 나이에 블로그도 하고...컴퓨터 잘 알겠네...?
블로그를 시작한지 몇년이 되었습니다. 사실 우리 또레는 컴퓨터를 잘 모릅니다. 컴맹이리고... 컴맹세대 말입니다. 사실, 저는 컴맹입니다. 컴퓨터에 대한 사용자로써의 기술적인 것을 모르기 때문에 블로그를 꾸미는데 시각적으로 아주 밋밋합니다. 재미가 없어 보입니다. 누구한테 매번 물어보기도 그렇고 - 이미 체면은 버렸지만- 아이들이 집에 같이 살면 좋겠지만, 모두 결혼해서 딴 살림 살고 있기 때문에 물어보기도 여의치 않답니다. 요즘은 전문 블로거를 개인적으로 사귀어 그분한테 모르는 것을 메모했다가 묻곤 하는데 들어도 머릿속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금 들은 이야기를 시도해보려고 하면 되지 않는 것 있지요? 그런 일을 반복하고 있답니다. 컴퓨터 뿐이 아니고 요즘같이 좋은 전자제품의 기능을 이용하는 게 왜 그렇게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살아있는 사전'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영어단어나 숙어를 많이 기억하고 있었는데 요즘은 그렇질 않네요. 새로 산 디카의 매뉴얼을 읽고 또 읽어도 머리에 남아 있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저를 파워블로거라고 부르시네요. 저는 이게 나이 먹은 사람(컴맹세대)이 블로깅 하는 게 신기해서 그러는 것으로 담담하게 받아드립니다. 이런 얘기 친구들 한테도 잘 하지 않는 말인데 처음 고백하는 것 같네요. ㅎㅎㅎ.
다음 주자 3 분께 바톤을 넘기라고 했으니 꼭 세분만 해야 한다면 제가 자주 방문하는 좋은 산사진을 많이 올리시는 세담님(http://www.zetham.net), 저의 블로그 튜터인 블로그문화연구소 마실님(http://massil.net), 그리고 정보 보호 따라잡기의 엔시스님(http://www.sis.pe.kr)께 바톤을 넘깁니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주시리라 믿습니다.
Once upon a time 34 <지지 부진한 페루 대리점>
이 사람이 나한테 하는 말이 자기는 시내버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왔으니, 대리점 선정 작업 등 통상적인 일은 자기를 개의치 말고 각자 일을 하자고 말했지만, 실제 이 사람이 하는 행동은 나를 여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었다. 이전에 대리점 후보로 올랐던 사람은 완전히 탈락했고, 새로운 중국계 사업가와 연결이 되어 대리점 자격 심사 작업이 시작되었다. 중국계로 중국인 삼세다. 생긴 외모는 동양적인 면이 있지만, 전혀 중국에 가보지도 않았고, 더구나 중국어는 전혀 모르는 페루 사람이었다. 일본제 야마하 등 전자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욤피안이라는 제법 이름이 알려진 사업가였다.
욤피안. 초도 오더를 포니 350대 주문하기로 하고 본사의 승인을 얻어 용피안에게 조건부 대리점권을 부여하는 가계약서를 작성 서명했다. 물론 어떤 시한을 주고 약속을 이행치 않을 경우 현대자동차는 욤피안에 부여한 임시 대리점권을 취소한다는 조항도 빠뜨리지 않았다. 이제 대리점으로 지정되었으니 가계약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욤피안은 포니 350대에 대해 주문을 해야 한다. 주문은 곧 신용장(L/C) 남아있는 신용거래 한도를 봐서 개설을 해주기고도 하고 거부하기도 한다. 한 곳에서 안되면 다른 은행으로 가서 개설 신청을 하지만 여의치 않은 모양이다.
욤피안이 최적임자라고 본사에 보고하고, 대리점 지정 허가를 받아 임시계약이 체결되었으면 바로 L/C를 본사 손에 쥐어 줘야 한다. 그런데 욤피안의 개설 약속 날짜가 차일피일 연기되어 나를 피곤하게 만든다.
매일 아침 호텔을 나와 대리점이 빌려준 차를 몰고 대리점에 도착하면 대리점 사무실을 점령한다. 마치 떼인 돈 받아준다는 용역회사 직원 같다. 우리 출장자들은 개설한 L/C 원본을 내놓으라고 으름장을 논다. 사실 이게 할 일은 아니지만, 본사의 성화는 불 같다. 나도 사정이 이렇게 된 마당에 능력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더욱 열을 올리게 만들었다. "언제 열리느냐?" "오늘은 틀림 없이 열린다." 되지도 안는 약속을 밥먹듯 되풀이 한다. 본사에서 들어온 텔렉스 내용은 현지에서 뭐하고 자빠졌느냐 하는 식이다. 기분은 정말 더럽다. 아침 부터 밥맛이 없어진다.
한편, Y 부장은 대리점이 지정되자 한 수 더 뜬다. 전임 부장은 대리점을 완전히 접수하여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휘젓고 다닌다. 버스 프로젝트라고 하지만 리마 시 정부가 재정이 약하니 자금 동원력이 없다. 누군가 금융을 제공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리마시에 버스를 공급하고 싶으면 금융도 제공하라는 조건이다. 누가 현물을 외상을 줘가면서 빚보증까지 서라는 것인가? 되지도 않을 일을 벌이고 있었다. 미리 말해 두는데 그 버스 딜은 결국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한대도 페루에 팔지 못하고 말았다.
to be corrected and revi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