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5일 토요일

도요타 고객 충성도 떨어져

도요타의 안전 문제로 야기된 리콜의 와중에 고객 충성도에서 도요타는 Honda와 Ford에 왕관을 넘겨주는 신세가 되었다고 컨슈머 리포트가 보도했다. 비영리 출판사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재의 도요타 고객의 57%는 도요타를 사지 않고 다른 메이커의 차를 살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12월 조사에서는 70%가 다른 차를 사겠다고 반응했었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면 동일 브랜드 반복 구매율이 높아지고 브랜드 로열티가 낮을 수록 같은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다른 브랜드로 옮겨가게 된다. 품질 문제로 고생한 사람은 다시는 같은 회사 제품은 쳐다보기도 싫어지는 현상이다.

 

조사 결과는 도요타는 줄어드는 시장점유를 막기 위해서는 비싼 판매 인센티브를 연장 적용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조사된 고객 절반 이상은 새차를 구입하는데 결정적인 요소는 전반적인 브랜드의 평판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컨슈머 리포트는 4월에는 혼다가 소비자 충성도에서 최고였으며 68%의 혼다 소유주는 다시 혼다를 구입할 것이라고 답변했다는 얘기다. 이전 조사에서는 67%의 소유주가 다시 혼다를 구입한다고 조사됐었다.

Ford 고객도 다시 Ford를 구입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지난 12월에는 58%였는데 4월 조사에서는 61%로 올랐다고 한다.
작년의 General Motors의 전체 미국 판매의 3 분의 2를 찾이하는 Chevrolet는 지난 해 12월 57%에서 올 4월에는 49%로 떨어졌다.

도요타는 다른 경쟁사가판매가 증가했는데 1월과 2 월 판매는 줄어들었다. 3 월까지 도요타는 도요타 역사상 가장 강한 인센티브를 시행했으면 5 월 말까지 할인 판매를 계속 할 것이라고 한다.
도요타의 판매는 3 월과 4 월에는 인센티브 때문에 판매가 증가했었다. 0% 할부 긍융이라던가 Camry 세단에는 대당 1,500달러를 깎아주고 Tundra 피컵트럭을 일부지역에서는 대당 $4,000를 할인 판매했다.

 

현대차 고객의 브랜드 로열티는 어떨까?

댓글 20개:

  1.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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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대차 브랜드 로열티요? 거의 없는 것 같은데요.

    경쟁사가 위기를 겪고 있어 기분이 좋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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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최근에 리차드브랜슨의 비지니스발가벗기기란 책을 읽고 있는데,

    이분도 브랜드의 가치에 집중하고 있지요.

    브랜드란게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브랜드안의 세세한것 보다는 그 브랜드의 이미지로 판단하기 마련이니까요.

    저희집도 현대차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충성하고 있는 걸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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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aches - 2010/05/15 11:21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성능과 품질로만 만들어지는게 아니지요, 그 기업의 경영철학, 기업이윤의 사회기여 등등 여러가지 Fact가 작용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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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Anonymous - 2010/05/15 10:46
    감사합니다 . 유레카님. 아직계획이 없습니다. 화요일에 장기 외출이 있어서리... 행복한 주말되세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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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여우성 - 2010/05/15 10:53
    바르게 생각하며 삽시다. 하고 싶은 말있으면 자신의 신분이나 연락처를 밝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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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저는 저의 지금은 작은 기업 이곳간의 브랜디 충성도에 관심이 많아서요... 그래서 도요타나 그외 다른 기업들의 브랜드 이미지의 여러가지를 보면서 많이 배워요.. 도요타의 이번 일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진 것 보면서 저는 또 배우고 갑니다... 도요타에게는 위기가 좋은 계기가 되길 바라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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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핑구야 날자 - 2010/05/15 12:22
    그동안 도요타를 애용했던 단골 고객이 배신감을 느낀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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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곳간 - 2010/05/15 13:08
    작은 사업이나 큰 기업이나 고객(거래선 포함)과의 신뢰는 생명입니다. 오는 손님 친절하고 내 상품 구입고객은 만족하게하는 초심을 잊지 않으면 이곳간은 왕대박 보장합니다. 제가 보장하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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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어찌 보면 도요타 자동차를 살 절호의 찬스인 걸요 ㅎ



    아마도 소비자들은 자동차 구매시에

    resell value도 고려해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브랜드보다 도요타 자동차의 중고가가 높으니까요.



    그렇게 강한 인센티브를 씀에도 판매가 주는 것은

    위에서 보여주신 자료처럼 고객들의 로열티가 떨어지고 있다는 증거인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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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요즘은 상폼을 파는 게 아니라, 이미지를 판다는 게 맞는 말인 것 같아요.

    한번 이미기가 실추하면 우르르 이탈하게 마련이죠.

    마치 연예인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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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appiness™ - 2010/05/16 00:11
    지금 시장 점유회복을 위한 온갖 인센티브를 쓸테니 차량 구입하는데는 절호의 찬스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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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하늘엔별 - 2010/05/16 04:33
    사실 명품이라는게 별겁니까? 브팬드 이미 때문에 비싼 가격인데도 사가지 않습니까?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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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쌓기 어려운 브랜드 이미지를 한번에 말아드신 도요타......



    정말 브랜드 충성도란 중요한것 같습니다. 애플이 IT분야에서는 최고아닐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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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빨간내복 - 2010/05/16 13:08
    거의 사라질 번했던 Apple을 되살려놓은 스트브 쟙스의 경영 능력에 찬사를 보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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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국내 자동차 업계도 반성해야 할거 같은데요.. 판매만 중점 두지 말고 이런 차후 대책이나 구입후 서비스 등의 개선이 필요할거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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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dios - 2010/05/16 14:26
    당연한 말씀입니다. 국내 자동차 메이커들 그런면에서 부족한 면이 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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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역시... 최근의 이미지 타격이 컸던 모양이네요....

    그렇게 따지면... 무너지는 이미지를 다시 일으켜세우는 사람들은 휴~~ 정말 대단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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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inkWink - 2010/05/17 10:29
    무너지는 것은 순간,... 다시 일으키는 노력은 수십배... 평소에 이미지 관리를 잘하는 것은 양심적인 경영과 고객관리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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