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7일 목요일

도요다 브라질에 생산공장 건설

나는 1997년에 경제블록화, 고관세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생산기지가 필요하다고 건의했고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서 여러차레 브라질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방문하며 조사와 상담을 한 일이 있었다. 결국 반대하는 일부 인사들 때문에 성사를 시키지 못하고 포기해야 했던 안타까운 기억이 새롭다. 아래는 오늘자 오터모티브뉴스에 나온 기사를 요약했다.

도요다 자동차가 7억 달러를 투자해 생산공장을 건설한다고 한다. 이는 급성장하는 자동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도요다가 결정했다고 브라질 정부가 발표했다. 이 새로 지을 공장은 상파울로 주의 내륙에 있는 쏘로코바에 위치한다고 미구엘 호르헤는 말했다.

호르헤는 기자들에게 도요다 Mercosur 지역 담당 최고임원 쇼호 하셉이 룰라 다 실바 대통령을 만나 도요다의 결정을 화요일에 보고했다고 말했다.

공장은 소로코바 주 내륙에 자리잡을 것이라며  브라질 내수 판매와 수출을 위해서 소형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호르헤가 말했다. 생산은 2011년에 개시되면 2,500명으을 고용한다고...
이 공장은 궁극적으로 150,000대 연산 능력을 가질 것이라고 했다.

브라질 시장에서 지난 50년간 판매를 해온 도요다는 쌍파을로 주 인다이뚜바에 코롤라를 생산하는 공장이 있다. 또한 쌍파울로 주 외곽 산업도시인 쌍 베르나도 도 깜뽀에 부품 생산 기지를 갖고 있다. 자동차 산업계는 브라질의 경제 붐에 맞춰 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매년 승용차와 트럭이 판매신장 기록을 세우고 있다.

[Source: Automotive News]

 

1996년에 일곱번이나 브라질을 방문하면서 중앙정부의 금융지원, 세제지원등 제반 조건과  지방 정부의 부지 제공등 정부로 부터 받을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요구하며 담판을 벌였던 일이 엇그제 같다. 물론 그 후로도 브라질 경제가 up & down이 있었지만 그때 공장를 지었더라면 전모씨 같은 희대의 사깃꾼도 생기지 않았을 수도 있었고 생산기지 건설을 포기함으로써 현대자동차 그룹이 잃은 것은 너무 많았다.

소비자들의 관심은 Hybrid, E85은 아냐

"소비자들의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갈망이 커지고 있다."

7월15일에 발표된 JD Power & Ass의 2008  대체 파워트레인 연구에 따르면 위와 같은 결론이다. 앞으로 2년내에 새차를 구입할 계획을 갖고있는 소비자 4,000명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62%는 하이브리드를 고려하고 있고 이는 작년보다 50%나 관심이 증가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에 익숙해지고 있다. JD Power & Ass가  Automotive News에 "하이브리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더 안심하고 편안해 하는것 같다."고 말했다.

작년에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에 적게 관심을 보였던 이유는 하이브리드 기술이 생소했기때문이였다고

Will it pay for itself?

소비자들에 대한 첫번째 잇슈는 "premium of the powertrain이라고 했다. 소비자들은 하이브르드 자동차를 리스나 구매하던 지불하는 돈 만큼 그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알고 싶어 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더 적은 수의 사람들이 E85(알콜차)에 관심을 보였다. 금년에는 작년 보다 47%가 즐어든 조사대상의 43%만이 관심이 있다고 했다.

소비자들이 에타놀(알콜) 85%로 주행하는 E85에 대한 걱정은 작물에 대한 영향이라고 했다.
"이제 농업은 에타놀 생산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농산물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고공의 석유 가격에 대한 해결 방안중 하나이긴 하나 많은 부정적인 결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결과는 야채가게에서 알 수 있습니다." JD Power & Ass 연구담당 Marchal 이 말했다. 이 조사는 지난 5월과 6월에 이루어졌다.

Toyota tops rankings

이번 연구조사에서 Power는 연간 자동차 환경 인덱스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공기오염, 온실가스 배출, 연비를 조사하여 최 우량 30 차종을 발표한다. 이 조사는 EPA(환경청)과 소비자 주행 마일리지 보고를 50/50으로 평균해서 측정한다.

Toyota 와 Lexus 브랜드 차종이 인덱스에 일곱 차종이 포함, 도요다 여섯, 렉서스는 한 차종. Detroit 3중에는 GM이 인덱스에 있는데, GM의 Chevrolet, Pontiac, Saturn의 일곱 차종이 들어있다.

Ford Motor Co는 Ford와 Mercury브랜드 세개 차종이 인덱스에 있다.
Chrysler LLC의 세개 브랜드에서 한 차종도 들어있는 것이 없다. 

JP Power 의 Marchal 은 Detroit 3는 금년에는 좀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고 했다. 자동차 메이커들이 상품 싸이클에 걸려 곤란한 사정이라며,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Fleet를 한꺼번에 교체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지금은 디트로이트 메이커들은 SUV와 Pickup truck 고객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했다.


2008년 7월 13일 일요일

CT&T's Electric Car in Fiji Island



Beautiful beaches and a perfect climate are not enough for the citizens of the South Pacific islands of Fiji. Apparently, they desire cars that are quiet and don't emit pollution as well. If the Korean electric vehicle maker, CT and T, gets its way, that desire will be fulfilled. The company, which is supplying some of the cars for the Beijing Olympics, has announced its intention to build a factory on Fijian soil to supply the islands with all the little electric cars it could ever want -- and then some. Since New Zealand and Australia are only hours away, it has already occurred to planners that they could be competitive in those markets as well.

The CT and T e-zone (pictured above) is likely the vehicle of choice for the project. This seemingly simple car has four wheel independent suspension, a rigid aluminum frame, and meets some European and American safety standards. It also has a few interesting options, including lithium ion batteries, an airbag, and even in-wheel motors. Its 60 mile+ range with the lithium option makes it a capable, clean choice for the island paradise. Check out the promotional video after the break

[Source:
Australian Broadcasting Corporation]

2008년 7월 10일 목요일

어느덧 반이 지나갔습니다.

딱 6개월 전에 2008년이 시작되는 때였습니다.
새해를 맞으며 금년에는 뭔가 새로운 각오로 살자는 마음에 세가지를 정했습니다.
忍, 恕, 正. 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흔히 나이를 먹으면 그냥 지나칠 일에 화를 내기도 하고,
그냥 눈감고 지나칠 수 있는 일에도 섭섭해 하고,
자기는 적당히, 옳지 않은 삶을 눈감으면서 남의 일에만 빈축을 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화 나는 일이 있어도 참자.
섭섭하고 나를 배신하는 사람이 있어도 용서하자.
나 부터 바르게 살자...
뭐 대충 이런 뜻으로 세 글자를 금년의 저의 좌우명으로 삼았었습니다.
忍. 恕. 正.

이제 벌써 6개월이 지나 금년의 반은 영원한 과거 속으로 떠내려 갑니다.

나는 년초에 정했던 세가지의 결심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여전이 참지 못 하고 화내는 일도, 여전히 섭섭한 일도 많았습니다.
바르게 살겠다던 나와의 결심대로 바르게 살았느냐고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선뜻 대답하기 쉽지 않음을 자각하게 됩니다.

이제 6개월 후면 2008년은 영원한 과거로 묻히게 됩니다.
더 늦기 전에
남의 인격을 존중하는. 남을 폄하하는 그런 말을 하지 않도록 하려고 합니다.
섭섭한 생각은 집어 던져 버리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섭섭하게 하지 않도록 하렵니다.
흉보이지 않게 바르게 사는 그런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2008년 7월 8일 화요일

Toyota Prius Solar Panel로 에너지

기름값이 지금 같이 갤런당 $150을 육박하기 훨씬 이전에 도요다 자동차는 Hybrid Car라는 것을 시장에 제일 처음 소개했다. 이제 기름 값은 얼마나 더 오를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름 값보다 싼 대체연료, 대체 에너지 개발은 선택의 상황이 아니다. 꼭 해야만 한다.

도요다는 늘어나는 Green Car에 대한 수요와 신기록을 세우며 치솟고 있는 기름값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음 리모델링하는 Prius의 지붕에 Solar panel을 장착할 계획이라고 한다. Kyocera Corp가 공급하는 패널은 개솔린-전기 Prius의 최고급 모델에 에어컨 같은 악세사리용 전기를 공급할 것이라고 소식통이 말했다.

"이것은 좀 상징적인 면이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로는 그 이상의 전기를 만들기가 아주 어렵습니다."라고 한 직원은 말했다.

도요다는 3세대 Prius를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Source: automotive News]

Fiat, BMW 소형차 개발위한 제휴 계획



이태리의 Fiat와 독일의 BMW가 소형차를 만들기 위해서 협력하기로 했다고 한다. Platform은 Fiat의 차기 Grande Punto 와 BMW의 3 세대 Mini의 기본이 될 것인데 이 두차종은 2010년대 초기에 출시될 계획이다.

이 두회사는 새로운 개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Family 협동개발을 고려중이라고 Automotive News  Europe에 말했다. Fiat 그룹의 CEO Sergio Marchionne는 오늘 다른 자동차회사와 제휴 협정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새로  맺는 협력회사는 자동차 회사일 수도 있습니다."라고 기자들에게 500 Abarth Model 소개회에서 말했다. 그러나 마르치오네는 회사 상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부품공급하는 협력회사는 ANE에 Fiat와 BMW가 소형차 개발을 위해서 협력할 것이라했다.

BMW는 유럽에서 PSA와 엔진생산을 위해서 협력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Brilliance사와 합작회사를 만들었다.

자동차 회사들은 요즘 투자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경쟁사와 새로운 자동차 개발을 위해 제휴를 맺는 경우가 점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