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가 활발히 개발되고 일세대 전기차의 시판이 1~2년 앞으로 닥아오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 실제 얼마나 판매될지가 의문인데 닛산의 야심찬 계획이 알려졌다.
미국에서 전기자동차 시판을 일년 앞 두고 닛산자동차는 더 가볍고 덜 비싼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닛산의 CEO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은 차세대 배터리는 아직 몇년 더 있어야 하지만, 내년 하반기에 시판될 5 인승 전기자동차 Leaf 에 적용되는 리티움-이온 배터리 보다 가볍고 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Leaf 배터리는 한번 충전하여 100 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출력을 낸다. Tokyo Motor Show 개막 전 외국 기자 클럽에서 닛산은 결국 전기자동차 프로그램을 위한 배터리는 외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은 코스트와 생산을 컨트롤하기 위해 배터리 개발은 회사 내부에서 하고 있다고 했다.
금년에 닛산은 미국이 에너지성의 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와 미래의 배터리 개발을 위한 이해각서를 서명했다. 그때 Oak Ridge의 관계자는 연방 시험소는 한번 충전으로 400 마일(640km)을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곤은 닛산의 배터리는 향후 중요한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누구에게든 원하면 배터리를 판매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닛산은 테네시 주에 배터리를 일년에 200,000개 생산능력의 공장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닛산은 일본의 거대 전자회사인 NEC Corp와 NEC Tokin Corp와 합작으로 배터리를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오토모티브 에너지 서플라이어 (Automotive Energy Supply Corp.)로 일년에 리티움-이온 배터리 팩을 18,000 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일본에 건설하고 있는데 이 공장은 일년에 65,000개의 패터리팩을 샌산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한다.
어디가든 밧데리가 관건이군요
답글삭제오오 이제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것이 아니라 밧데리 충전소에서 충전하는 날이 오겠네요..충전해서 쓸 수 있는 것이겠죠? 아닌가요..아무튼 마크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하이브리드에 이어 곧 전기차도 상용화가 되겠군요.
답글삭제저렴하고 성능좋은 밧데리 개발에 우리나라도 힘을 기울여야할 것 같네요~
답글삭제노트북 배터리도 좀 싸고 가볍게 같이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ㅎㅎ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전기차의 가장 큰 관건은 배터리 가격과 주행 거리에 있는데, 가격이 상당수준 다운되어야 보급이 좀 더 활발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글삭제우리 중에서도 배터리에 높은 성과와 수익을 올리는 기업이 있으면 좋을텐데요. ^^
답글삭제가격과 배터리가 전기자동차 대중화의 열쇠가 될것 같네요.. 주행거리도 거리지만 역시 가격을 낮추는게 관건이 될 것같아요..
답글삭제발빠르게 움직였군요. 독점이 아닐 수 있게 여러곳에서 만들어주면 감사하겠는데요. ^^
답글삭제후~
답글삭제다들 준비를 하고 있군요.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rss로 받아보는 전기차 뉴스가 날이 가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핑구야 날자 - 2009/10/20 08:18
답글삭제그렇습니다. 무게와 가격, 거기에 폭발할지도 모른다는 염려를 불식시키는 완벽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포도봉봉 - 2009/10/20 10:18
답글삭제충전소가 생기겠지묘. 이미 시작하는 곳도 더러 있구요.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충전소를 설치하는 거라고 하네요.
@JUYONG PAPA - 2009/10/20 10:39
답글삭제많은 메이커들이 하이브리드를 뛰어넘어 전기차로 직진하는 현상이 보이네요. 특히 하이브리드 기술이 떨어진 메이커들이 그렇습니다.
@candycat - 2009/10/20 10:55
답글삭제그렇지요. 우리나라의 리티움-이온 배터리 기술은 세계적인 것 같은데 경량화가 앞으로의 과제인거 같습니다.
@풀칠아비 - 2009/10/20 12:26
답글삭제그랬으면 좋겠지요? 풀칠아비님도 행복한 한 주 만들어 가세요.
@rbto - 2009/10/20 12:46
답글삭제맞는 말씀입니다. ^^
@향기™ - 2009/10/20 13:42
답글삭제우리나라 기업 LG화학이 미국의 Chevrolet Volt에 Lithium-ion 배터리 독점 공급계약을 맺는 등 배터리 사업이 활발합니다.
@gemlove - 2009/10/20 19:22
답글삭제중량, 가격, 주행능력 개선 이런게 다 이루어져야 일반 상용화가 될것입니다.
@내영아 - 2009/10/20 19:25
답글삭제Nissan보다 우리 자동차 회사가 선수쳐 시장을 선점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credo - 2009/10/20 20:05
답글삭제일반인들의 관심이 그만큼 커져가고 있다는 증거겠지요? 좋은 현상입니다.
@포도봉봉 - 2009/10/20 10:18
답글삭제충전이 오래 걸린다고 '교환'하는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는 회사도 있더군요.
@포도봉봉 - 2009/10/20 10:18
답글삭제네 그렇답니다. 몇시간 충전시간 기다리기 힘드니 충전되 배타리로 교환장착하는...
사장님 안녕하세요. 건강히 잘계시죠?
답글삭제최근 MIT에 유학중인 한국인 강병우씨가 담당교수와 함께 리튬이온배터리의 충전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 시켰다는군요.
http://www.bostonkap.com/detail.php?number=6531&thread=22r14r03
좋은 참조되시기 바랍니다.
@서경석 - 2009/10/22 12:44
답글삭제배터리 충전시간이 보통 짧게 서너시간인데 1/1000으로 줄일 수 있다니 이거야 말로 놀랍구만. 주유소에서 휘말유 주유하듯 1~2분이면 충전을 할 수 있다면 대단한 거지요. 좋은 정보 고맙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