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이 새로 시판할 EV 리프(Leaf)의 주요 소구점은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100 마일(160 km)이라는 것.
이 정도의 주행 거리는 대부분 소비자들이 원하는 범위를 만족한다고 닛산은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주행 거리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데 닛산은 EV 리프(Leaf)의 주행 거리는 운전자들의 전형적인 운전 조건에 따라 그 절반이 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근에 실시한 시험 운전에서 아래와 같은 씨나리오에서 주행시험 결과는 ...
* 리프 (Leaf)가 추운 겨울에 교통 체증이 심한 도로에서 히터를 켜고 시속 15 mph (24 km/h)로
주행 시 --- 1회 충전에 62 마일 (99 km) 주행 가능하니 참조할 것.
* 화씨 90 ˚ F 의 더운 날씨에 시속 48 mph (77 km/h)로 주행시 --- 1회 충전에 70 마일 (112km) 까지 재 충전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 날씨가 좋아 에어컨을 켜지 않고 시내와 고속도로에서 --- 105 마일(168 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니 참고.
도시 변방도로를 시속 38 mph (61 km) 정속 주행시 --- 최고 138 마일(221 km)까지 주행 하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과 운전 모드에 따라서 주행거리는 더 변화가 있을 겁니다. 이것은 전기자동차의 물리적인 특성입니다." 라고 카도타가 말했다
예를 들어 일산에서 분당까지 일방 통행이 대략 75 km 정도가 된다. 왕복이 150 km. 우리나라 경인지역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하루평균 운전 거리가 공식적인 수치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장담을 못하지만,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하루 평균 100 마일 이내 운전하고 다닌다고 한다. 최하 주행 범위가 112 km 라면 리프로 출퇴근하는데 무리가 없어 보인다.
점점 주행거기가 길어지겠죠?
답글삭제한 대 사고 싶네요. ^^
전기 자동차의 관건이 배터리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아직은 가격도 비싸고, 주행거리가 짧은 게 흠인데,
니산 리프의 경우 많은 개선을 하셧네요.
그래도 사람 일이라는 게 모르지 않습니까? ㅎ
다른 곳을 잠시 들렸다가는 집에 못 가는 사태가 발생할 지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출퇴근길에 문제 없겠어요,,
답글삭제@하늘엔별 - 2010/06/22 07:33
답글삭제앗 드디어 하늘엔 별님께서 오셨네요. 반갑습니다. 앞으로 주행거리도 길어지고 충전시간도 짧아지고 리티움-이온 배터리 원가도 내리고... 꿈같은 현실이 오곗죠 ^0^
@Happiness™ - 2010/06/22 07:54
답글삭제충전 인프라를 대폭 갖춰야겠지요. 이런 것은 정부 몫이지만. 리티움-이온 배터리 원가 낮추고, 충전시간 줄이고, 1회충전 주행거리 길어지면 일반화석연료 자동차는 대폭 대차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핑구야 날자 - 2010/06/22 08:13
답글삭제미국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하루 운전거리가 100마일 이내라고 하네요. 우리식으로 환산하면 160km정도 되는데 사실 출퇴근 이렇게 긴거리 하는 사람 많지 않잖아요?
계속적으로 일본차만 나오고 있네요.
답글삭제내수시장 1위인 현대&기아차는 없나요.
아니면 기술개발을 위해 열심히 노력중인가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싼타모니카 - 2010/06/22 09:40
답글삭제곧 나올 겁니다. 싼타모니카님도 좋은하루 만드세요. ^^
와우~ 최고 138 마일이라니 멋진걸요~
답글삭제역시 에어컨을 틀지 않고, 속도를 지키며 달리는 것이 연비 효율에 좋은가봐요.
전기자동차 자꾸 갖고 싶어져요 ㅋㅋ 평행주차도 못하는데 말이죠 ^^;;
@불타는 실내화 - 2010/06/22 17:33
답글삭제주차는 연습하면 되는 거구..., 경제적으로 가능하다면 EV를 구입해서 타는 것은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살리는데 일조를 하는 겁니다.
하이브리드 말고 아예 올전기로 바꿀까봐요~ ^^
답글삭제배터리의 문제는 반나절이면 간당간당하는 모 스마트폰에 비하면 아주 괜찮아 보이는데요? ㅋㅋ
친환경차 좋네요!! 근데 충전 인프라가 문제인데요~
답글삭제네모박스안에 첫번째 줄에서
답글삭제히터를 켜고 시속 15 mph (6 km/h)로 --> 24 km/h 로
수정해야 할 것같습니다.
@애쉬™ - 2010/06/24 08:22
답글삭제충전 인프라는 한전이나 자동차 회사 몫으로 두면 안되고 정부 차원에서 설치비 지원을 해야겠지요.
@에바 - 2010/06/24 06:55
답글삭제배터리 급속충전 기술을 미국서 한국과학자가 개발했다고 하고 앞으로 배터리 원가도 낮춰지겠지요.
@이름 - 2010/06/24 17:04
답글삭제ㅎ 감사합니다. 바로 수정했습니다. 제가 착각을 했었네요. 자주 찾아주셔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