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3일 월요일

모처럼 즐거웠던 연휴

아직도 우리나라 풍습으로는 양력으로 쇠는 설은 우리한테는 설 같지가 않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체, 일반 직장에서 직원들에게 주는 짧은 2-3일간의 신년 휴무가 다인 것 같다. 형식적인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라는 덕담과 이제는 점차 없어져 가는 풍습 중 하나인 연하장으로 새해 기분을 내는 것 뿐이다.

 

나도 이제 현직을 퇴임하고 은퇴생활을 시작한지 만 4년에 접어 들었다. 이제 쉬고 노는 것도 이골이 난 것 같다. 무료하다 할 것 없이 나름 소일꺼리도 찾아 나서고 있다. 외국에서 더러 기업체 소개나 신사업 희망자 소개를 의뢰해오면 연결해주는 일을 하며 그동안 건강관리를 위한 등산과 해외 명산 트레킹도 여러차례 했기 때문에 제법 관록도 쌓은 편이다. 최근에는 더 나이먹어 체력의 한계를 느낄 때를 대비해 자전거를 탈까하는 생각도 해보고 사진 촬영하는 것도 배우기 시작했지만, 옛날 같은 새로운 취미에 흠뻑 빠져들지는 않게된다.

그런데 이번 연휴에는 오래만에 집안에서 어린 아이 목소리를 들으면서 며칠간을 꿈같은 생활을 하며 지내고 있다. 독일에서 근무하는 아들네 식구가 연말 휴가로 잠시 집에 와서 같이 머무는 동안 손자녀석의 재롱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또 출가한 딸이 오랫동안 기다렸던 아이를 작년 11월 12일에 낳아 외손주가 생겼다. 이제 50 여일이 지난 간난 아이의 옹아리를 들으면서 신생아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손자에게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인가 생각도 하게 된다.

 

이렇게 꿈같이 지낸 며칠이 지나고 아들네 식구가 다시 독일로 돌아가면 당분간은 어쩔 수 없이 허전함을 느끼면서 지내겠지...  아주 오래된 영화 대부 1편에서 마지막 장면 생각이 난다. 은퇴한 암흑가의 대부 말론 브란도가 한 어린아이의 할아버지로써 집앞 옥수수 밭에서 어린 손자와 놀아주는 모습에 나의 모습과 오버랩되는 것을 본다.

2010년 12월 31일 금요일

謹賀新年 Happy New Year!

2010년의 마지막 날에 내가 즐겨 찼는 백운대에 올라가기로 했었다. 그동안 북한산성 계곡 정화작업도 초기에는 저항도 거셌었지만, 그동안 많은 진전이 있었고 오늘로 얼마나 되었는지 사진으로 남기고 싶기도 했다.

For the last hiking of the year, I went up to Baegundae peak of Mt. Bukhansan my favourite mountain.

△ 계곡탐방 길 입구가 잘 정비된데다 눈에 덮여 깨끗해 보인다.

The entrance of the National Park Bukhansan fortress is being dramtically changed by demolishing the unlawful private business facilities in the Bukhansan valley

△ 계곡출입을 금지하는대신 계곡옆에 휴게소를 만들어 놓았다. 계곡에 들어가면 벌금이 50만원까지

△ 동문각을 지나 오르막 길은 엇그제 내린 눈이 넉넉하게 깔려 있다.

△ 대동사 지나 약수암 근처의 쉼터. 노적봉을 넘어 오는 햇살이...

△ 급경사 길을 헐덕이며 오르다 올라온 길을 내려 본다. 하산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좋을까..

△ 드디어 위문이 보인다.

△ 2010년에 마지막으로 통하는 위문. 정면에 희미하게 보이는 산은 수락산이다.

△ 왼쪽 붕우리가 만경대, 조금 멀리 오른쪽 봉은 노적봉이다. 저 멀리는 문수봉?

△ iPhone으로 백운대 정상을 봤다. 성능이 보통 똑딱이 보다 낫다

△ 저 사람들은 백운대 정상까지 올라와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 오늘 날씨는 일기예보와는 다르게 춥지 도 않았고 바람도 없어서 아주 좋았다. 어젯밤 오늘 일기예보를 듣고 방한복을 단단히 껴입고 왔는데 조금 부담될 정도로 따듯했다.

△ 백운대에서 내려 오면서 맞은편 인수봉과 도봉산의 끝자락의 오봉을 함깨 담아봤다. 왼쪽 아래 그림자 주인은 누구?

△ 눈이 하얗게 덮힌 서울 성북구의 풍경이다. 시원치않은 망원렌즈로 당겨봤더니 만족스럽지 않다.

저 수 많은 주택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도 지나가는 2010년의 한을 삭이면서 새해에 희망을 걸어보겠지..  나는 2010년과 2011년을 구분하지 않으려고 한다. 앞으로도.  그렇게 하고 싶다. 나이 한살 더먹는것 외에 무슨 뜻이 있겠는가?  ㅜ.ㅜ

 

하지만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2011년에는 2010년 보다 훨씬 좋은 일만 있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여러분,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2010년 12월 30일 목요일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0년 마지막에 나는 큰 선물을 하나 받았다. 11월 12일 밤 11시 56분에 외손자가 태어났다. 아이 둘을 키워 봤지만 그동안 까맣게 잊고 있었나?  녀석이 자라는 것을 보니 새롭고, 변하는 것을 보니 신비스럽기만 하다.

 

2010년 11월 12일 탄생(다음날 13일 촬영)

2010년 11월 14일 (신생아 실)

2010년 12월 7일

2010년 12월 13일

2010년 12월 19일

2010년 12월 29일

2010년 12월 29일

어제는 태어난지 49일 되는 녀석이 옹알이하는 것 같기도 하고 웃는 표정도 지어서 나를 놀라게 했다.

 

2011년이 밝았습니다.

여러분 토끼해 신묘년에는 나라가 평안(平安)하고 정쟁(政爭)이 없는 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내일이면 2011년 마지막이 되는날

내일이면 2011년 12월 31일이 된다! 금년의 마지막 날이 되기도 하는 날이다. 새로운 10년 (decade)가 시작된다고 호들갑을 떨었던 2010년이 이렇게 후다닥 지나가고 있다.

 

나한테도 2010년에서 2011년으로 넘어가는 것은 문턱을 넘어가는 특별한 의미가 있지만 그 의미를 애써 무시하려고 한다. 현실 도피일까? 작년 말에 했듯이 신년의 각오니 계획이니 뭐 이런 것 하지 않으려고 마음 먹고 있다. 작년 말 또는 금년 초에 꼭 이것만은 했던 것들이 그것도 그 중에 가장 힘들 거라면서 그래도 꼭 이루고 싶었지만 자신이 없었던 것은 역시 이루지 못하고 지나간다.

 

2011년에는 그냥 나의 소원 바구니(bucket) 속에 담아놨던 것(list)들.. 가고 싶은 곳이나 여유가 되는대로 가보려고 한다. 이렇게 인생이 속절없이 저물어 가는가?

 

좀 더 부지런히 체력 단련을 하고 한달에 네번은 산행을 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사진에 취미를 붙여 보기로 했었다.

이웃 블로거들과 많은 소통을 해보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편하게 마음 먹고 마음을 너그럽게 갖자고 했었다.

 

위의 네가지는 딱 일년전에 이것만은 하면서 생각했던 소박하고 단순한 것들이었다. 뭣 하나 딱 부러지게 해낸 것이 없다. 특히 마지막 자신에 대한 약속으로 마음을 너그럽게 갖자는 것에 많이 부족했던 것 같다. 아쉽게도...

 

2010년 12월 29일 수요일

모처럼 눈이.. 내일은 더 온다고?

경복궁에 갔지만 마침 오늘은 휴장이란다. 뒤에서 본 광화문.

일산 아트센터 앞의 자전거 파크 앤 라이드 (park & ride)

일산 호수공원으로 가는 길 양쪽에 가로수가 눈에 하얗게

2010년 12월 28일 화요일

Th!nk City 4인승도 나온다

2011형 Th!nk City EV가 차 곧 4인승 형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배터리 힘으로 가는 도시형 출퇴근 EV는 인테리어를 개조하여 좌석을 두개 추가하였다는데...

 

이달 말에는 홈마케트 노르웨이 시장에서 첫 선을 보이고 영국에는 2011년 초에 판매할 것이라고 한다.

 

4인승 형의 가격은 £23,500 ($36,566) 쯤 될 것으로 기대한다. 4인승 Th!nk City는 리티움-이온 배터리로 가는데 주먹만한 이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100 마일 (160 km)이며 최고 속도는 68 마일(108km) 라고 한다. 2+2 석의 모델은 뒷좌석은 접는 형이며 표준형으로 에어컨과 5년 60,000 마일 워런티를 제공한다고.  4인승으로 싸이즈를 키웠다는 얘기는 배터리로 가는 전기차의 성능에 그만큼 자신이 붙었다는 얘기 아닐까?

 

Th!nk의 마케팅 수장 마이클 랔은 단지 뒷좌석 두개만 추가하고서도 Th!nk City는 의심할 여지없이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전기차라고 수다를 떨었다고 한다. 아직은 미국에서 판매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Source: Think]

 

 

2010년 12월 26일 일요일

Volt 공식 연비스티커

11월 24일에 미국연방정부 환경청은 2011년형 Chevrolet Volt 2011년형에 공식 연비 윈도스트커를 발행했다. Volt의 라벨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들이 읽는 사람들을 다른 차종과 달리 복잡하다.  공식으로 인정된 연비는 개솔린만으로 37 mpg에서 전기로는 93 mpg로 전기와 개솔린 합성 연비는 60 mpg라는 것.. 이밖에도 전기로만 운행할 경우 연간 연비는 $601, 개솔린으로 만 은행할 경우 $1,301등 여러가지 정보를 전한려는 듯 복잡한 숫자가 가득 담겨있다.

 

[Source: General Mo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