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6일 금요일

2025년까지 현대 평균연비 21.13 km/L

 

최근 미시간 주 트레버스 시에서 가진 매니지먼트 브리핑 세미나에서 현대의 미국법인 CEO 존 크라프칙(John Krafcik)은 2025년까지는 기업 평균연비(CAFE) 갤런당 50 마일(21.13km/L)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처음으로 약속했다.

 

이는 이미 2016년부터 의무적으로 기업별 전차종 평균 연비 (CAFE-Corporate Averge Fuel Efficieny) 35.5 mpg (15.0 km/L)을 훌쩍 넘는 목표이다.

 

현대차 그룹은 2008년에 CAFE 순위에서 미국시장에서 최고 자리에 올랐으며(rose to the top of the CAFE rankings in the U.S. in 2008) 2009년에는 평균 연비가 30.9 mpg(13.06 km/L)였다.

 

존 크라프칙(사진) 사장은 현대가 나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2011년형 소나타를 예로 들었다.

금년 소나타 facelift 모델에 현대는 경쟁차종에는 있는 V6 엔진을 포기하고 4 기통 엔진만을 적용키로 결정했다. 올 가을에 나오는 소나타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40 mpg( 16.9 km/L)가 될꺼라고 했다.

 

2025년까지 평균연비 50mpg(21.13 km/L)를 달성하기 위해서 차종 라인업에 하이브리드를 20%까지 늘리며 일부는 전기자동차를 내놓을 것이라고 했다. 그밖에 5%는 순수 배터리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했다. 현대가 뭐라해도 내 개인적인 생각에는 너무 길게 걸리는 것 같다. 경쟁사는 2~3년 내에 전기차 플러그-인 등을 출시 예정인데...


[Source: Hyundai]

2010년 8월 5일 목요일

하늘에서 본 구름사진

일본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창밖을 내다본다. 하얀 뭉게구름이 저 아래... 환상적이다. 뛰어 내리면 쿳션 역활을 해줄까? 윈도우씨트에 앉아 카메라(LX3)를 들고 계속 한 시간 반동안 오른쪽 창밖 아래를 보았더니 고개가 아파 혼났다는.. ㅋ

   일본 구름이다. 일본 영공에 떠 있으니 일본 구름이지.

이것도 일본 구름. 일본 구름과 우리 구름이 어떻게 다르냐구 ㅋㅋ. ♪

우리나라 평야다. 올 가을 풍년이 예상되어 쌀이 남아돌 꺼라고 하는데..  

 고도를 낮춰 구름 아래로 내려와 인천 공항에 접근한다. 오른쪽에는 인천 대교. 우리나라에서 제일 긴 다리.

2010년 8월 4일 수요일

실크회(가칭) 관악산

지난 5월에 중국 실크로드 문화탐방을 같이 했던 멤버 중 4인방, 오늘은 과천 다음역 정부종합청사역 10번 출구에서 네명이 10 시에 만나기로 했다. 일산 마두역부터 지나쳐야할 역을 세어보니  34개. 한 정거정에 3분씩 잡으면 102 분, 한 시간 42분 걸린다는 얘기다. 늦지 않으려고 일찍 집을 나섰다.

 

10번 출구로 나오니 도로가 완전 젖어있다. 정부 청사가 있는 도시라 도로를 물로 씻었나? 순간 착각을 했다. 그러나 소나기가 내렸다는 것을 바로 알게된다. 남쪽에서만 오후 늦게 비올꺼라 예보가 있었는데 ?

정확하게 10시에 네명이다 모였다. 언제나 긍정적인 최일의 선생, 과묵한 김재각 선생, 그리고 이승호 선생.  이승호나무선생의 안내로 계곡을 따라 올라갔다. 바람 한점 없는 무지하게 후덥지근한 날이다. 올라갈수록 온몸에서 땀이 비오듯 한다. 하산길 거의 다 내려왔을 때 다시 소나기가 퍼붓는다. 꼭 열대지방 스콜이라 부르는 소나기 같다. 기후가 확실히 변하긴 변했다. (By DMC LX3)

작은 폭포가 졸졸졸 물이 흘러내린다. 이걸 폭포라고 하기엔 좀 민망하기는 하지만.

지난번 같이 이승호선생의 나무에 관한 설명을 들으면서 느린 걸음으로 자주 쉬면서 연주암까지 올라왔다. 거리는 3km인데 두시간 넘게 걸린듯. 평일인데도 산꾼들이 제법 많이 와있다.

관악산의 상징... 절벽위의 암자 연주대와  안테나들...

납량특집 - 다테야마 잔설

삼복 더위에 매일 밤 열대야로 짜증나고 피곤하다.

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에게 고원의 시원한 눈을 보시면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몇 장면을 여기에 올렸다. 방문하신 분들이 잠시 더위를 잊으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설산 봉우리 위에 검은 하늘과 흰구름

일본 사람들도 등산을 참 많이 좋아하는 거 같다. 특히 나이가 들어보이는 사람들이 큰 배낭을 지고 산에 오르는 것을 보면 그들이 얼마나 삶을 진지하게 사는지 짐작이 간다. 저 멀리서도 개미가 줄을 이어 오듯 한 무리가 오르고 있다.

바로 위가 이치노코시 산장이 보인다. 거기서 숨 좀 쉬고 다시 정상으로 향한다. 정상은 왼쪽으로 약 한 시간 가량 오르면 다테야마 제 2봉 오야마(3,003m)에 이르고 거기서 계속 능선을 타고  반 시간 쯤 가면 오난니야마(3,015m)에 다다른다.

한여름의 설원과 짓푸른 하늘

얼음이 떠다니는 미구리 연못

미국 7월 자동차 판매

미국의 7월 전체 자동차 판매는 전년보다 5%가 증가하여 금년 1월 이후 가장 적은 증가를 보였다.  1~7월 누계는 전년 비 15%가 증가하여 년간 판매 추세는 11,550,000 대로 예년 정상 판매수준에는 아직 못미치고 있다. 디트로이트 3사의 실적은 Chrysler는 5%, Ford가 3%, GM은 6%가 각각 증가했다. 반면 일본의 혼다는 -2%,  도요타는 -3%로 각각 감소했고 닛산은 15% 증가하였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전년비 20% 증가, 7개월 누계로는 21%가 증가로 7 월과 7 개월 판매 증가율은 전체 산업평균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작년 7월, 금년 7월 판매에서 모두 닛산을 눌렀구요. 박수!!!

U.S. Car and Light-Truck Sales, July
All manufacturers have reported
Automaker July 2010 July 2009 Pct. chng. 7 month
2010
7 month
2009
Pct. chng.
BMW Group* 23,416 21,280 10% 145,157 135,890 7%
Chrysler Group LLC 93,313 88,900 5% 620,532 560,097 11%
Daimler AG** 18,619 17,661 5% 129,001 111,400 16%
Ford Motor Co.*** 170,208 164,795 3% 1,151,560 938,037 23%
General Motors**** 199,602 188,156 6% 1,277,203 1,135,674 13%
Honda (American)† 112,437 114,690 -2% 706,346 645,468 9%
Hyundai Group†† 89,525 74,898 20% 515,376 426,988 21%
Isuzu - - -% - 165 -100%
Jaguar Land Rover 3,808 2,607 46% 24,623 20,793 18%
Maserati 156 98 59% 1,068 691 55%
Mazda 20,732 19,032 9% 136,451 119,413 14%
Mitsubishi 5,648 4,847 17% 32,138 31,314 3%
Nissan††† 82,337 71,847 15% 522,669 419,591 25%
Porsche 2,703 1,544 75% 13,687 11,203 22%
Saab Spyker Automobile‡ 470 - -% 1,208 - -%
Subaru 23,983 21,839 10% 149,943 115,145 30%
Suzuki 1,952 3,508 -44% 13,501 25,916 -48%
Toyota‡‡ 169,224 174,871 -3% 1,015,766 945,318 8%
VW‡‡‡ 31,753 27,103 17% 206,893 162,613 27%
Other (estimate) 294 306 -4% 2,058 2,142 -4%
TOTAL 1,050,180 997,982 5% 6,665,180 5,807,858 15%

Numbers in this table are calculated by Automotive News based on actual monthly sales reported by the manufacturers and may differ from numbers reported elsewhere.
Source: Automotive News Data Center
Note: Other includes estimates for Aston Martin, Ferrari, Lamborghini and Lotus
*Includes Mini and Rolls-Royce
**Includes Maybach, Mercedes-Benz and Smart
***Includes Volvo
****Includes Saab through February 2010
†Includes Honda Division and Acura
††Includes Hyundai and Kia
†††Includes Nissan Division and Infiniti
‡The sale of Saab was final on February 23, 2010
‡‡Includes Toyota Division, Lexus and Scion
‡‡‡Includes VW, Audi and Bentley



Read more: http://www.autonews.com/apps/pbcs.dll/article?AID=/20100803/RETAIL01/100809963/1448#ixzz0vdP8QmBa

[Source: Automotive News]

2010년 8월 3일 화요일

납량특집 - 다테야마 능선

지독하게 덥다. 더럽게 덥다. 산이나 해변에 가 지 않고 집에서 컴앞에 있는 분들에게 시원한 여름 선물로 보낸다.

 다테야마 연봉을 이어가는 트레일이 가느다란 실지렁이 같이 그러나  선명하게 보인다.

 채석장 같은 산.. 오른쪽 가까운 봉우리에 트레커들이 능선을 따라..앞쪽 산에 능선과 8 부능선에 트레일이 갈라지는 것이 선명하게 보이는..  click 하여 확대해 보면 사람이 보인다.↑↓

겁나게 무서운 칼날능선... 돌에  발이 걸려 넘아지는 날에는 ..,  능선 오른쪽에 쌓인 눈과 사람의 키를 비교해 보면 눈이 얼마나 높이 쌓였었는지를 알만하다.

 역시 칼날 능선을 걸어가는 트레커들.. 사진을 클릭하면 능선에 개미가 한줄로 가듯이 사람이 보인다

 능선 너머 눈이 바람에 이상한 모양으로 녹가 들어가고 있다. 눈높이가 5 미터는 족히 넘을 것 같은..

2010년 8월 2일 월요일

납량특집 - 다테야마 파란 하늘 흰구름

짓푸른 하늘에 하얀 새털 구름이 아름다웠다.

하얀 파도가 넘실대면서 밀려오는 듯한..

  해발 2,999미터 쯔르기다케 봉우리에 멋대가리 없는 구름이 알짱거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