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23일 화요일

BMW 7-Series ActiveHybrid

금년초에 신세대 7-series를 발표한 후, BMW는 파리모터쇼 에서 하이브리드 버젼을 포함한 전차종을 전시할 것이라고 한다. 7-series Hybrid가 나온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것은 X6에 적용 Two-Mode hybrid일 것이라고들 생각했었다. 그러나 Auto Car는 이 대형 럭셔리 세단은 BMW가 Daimler와 공동 개발한 mild hybrid systemd을 사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Mercedes-Benz는 20 hp 전기 모터와 3.5리터 V6 엔진과 짝을 맞춘다고 하는데 BMW는 금년초에 소개한 X6에서 소개했던 Twin turbocharge 직접분사식 4.4리터 V8 엔진을 사용한다고 했다.

엔진의 기본사양은 407 hp, 442 lb-ft 라고 한다. 7-Series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시내/고속도로 주행 복합 23 mpg 인데 이는 강력한 hybrid Lexus LS600과 비등하다. Mercedes hyrid sedan 같이 BMW 도 엔진룸에120V lithium-ion 배터리로 재래식 lead-acid 배터리를 교체한다고 한다. 리티움-이온 배터리는 제동시 재충전할 수 있어(it can be charged via regenerative braking) 자동차에서 필요한 모든 전기를 공급한다고 한다. 7-Seires는 지금부터 일년후 쯤에 발매된다고 보도했다.

이제 하이브리드는 소형차에서나 시험적으로 실용화되고 있는 단계가 아니다. 선진 자동차 메이커들은 대형 럭셔리 세단에도 실용화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자동차가 청와대에 기증한 하이브리드카의 성능을 비판하는 기사를 엇그제 일간 신문에서 본 일이 있다. 그 기사를 쓴 기자의 무지함도 그렇지만 아직 성능 좋은 하이브리드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개발 속도가 앞서가는 경쟁사보다 느린 점이 없지 않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