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일 일요일

닛산은 전기자동차로 승부를 건다.

닛산의 CEO 카를로스 곤(Carlos Ghosn)은 양산에 가까운 새로운 전기자동차를 발표회를 가졌다. 이 4도어 햇치백은 Leaf 라고 부른다. 2020년까지는 전기자동차의 전세계 시장 판매율은 전체 판매의 10% 또는 연간 6백만대가 판매될 것이라고 했다.

 

곤 회장은 8월 2일 닛산의 새 글로벌 본부에서 가진 Leaf 의 발표회에서 경쟁사들은 틈새 시장을 보지만, 닛산은 앞으로 성장할 주 시장을 보고 있다고 하면서 "우리는 완전 다른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기자동차 시장을 대량 마켓으로 봅니다." 라고 말했다. 닛산 자동차는 혼다와 도요다의 하이브리드카 기술을 오래 동안 뒤 따라갔지만, 리티움-이온 배터리의 전기차만이 그린 카 경쟁에서 혼다, 도요다를 뛰어 넘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보았다.

 

이 계획은 앞으로 미국, 유럽 일본에 전기자동차 생산 라인과 배터리 공장을 짓는데 수 년간 수십억 달러를 필요로 한다. 닛산은 2012년까지 생산 능력을 200,000대로 기대하고 있다.  

 

펼쳐두기..

 

도요다와 혼다의 휘발류-전기 하이브리드 카 기술 특허 때문에 하이브리드 카 개발에 애로를 겪고 있는 현대자동차에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반테, 포르테 하이브리드 같은 수출 기회가 거의 없어 보이는 LPi 하이브리드에 매달리기 보다는 다른 길을 택해야 하지 않을까?

하이브리드 카가 효자 노릇

최근에 해외원정 트레킹하느라 또 블로그 바꾸느라 이리저리 허둥대다 Mark Juhn's Blog의 본연의 주제의 글을 올리는 일이 소홀했던 거 같다. 혹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해외소식이 궁금하여 방문하셨다 새로운 소식이 올라온 것이 없어 실망하신 분이 있으면 이 참에 사과를 드리고 싶다.

 

도요다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호조로  당초 예상했던 것 보다 손실이 적어질 것 같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일본 방송 NHK는 도요다는 하이브리드 카의 판매호조로 당초 예상했던 손실보다 수백억 엔이 줄어들 것 같다고 보도했다.

 

도요다는 2010년 3월에 끝나는 회계연도의 영업 손실이 8,500억 엔($8.9 billion)이 될 거라고 예상했었다. NHK는 연료효율이 좋은 차종 판촉을 위한 정부의 인센티브 덕에 신형 Prius와 다른 하이브리드 카의 판매호조로 손실 폭을 수백억 엔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도 이미 도요다의 손실 예상은 비관적이기는 너무 적다고 했다. 토마스 로이터가 뽑은 23명의 애널리스트의 평균 예상에 따르면 4,746억 엔이 될거라고 예측했다. 도요다 대변인은 이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고 한다. 도요다는 오는 화요일 4월-6월 분기 수익을 발표할 예정이다. 도요다의 주가는 금요일에는 1.5%가 올라 3,990엔이었다. 이번 주초 경쟁사 혼다와 닛산은 지난 분기의 수익을 늘려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다. 혼다는 년간 영업이익을 100억 엔에서 700억 엔으로 늘려 잡았다.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일찌감치 친환경차를 개발함으로써 세계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지난 주에는 시즈오카에서도 시내를 지나는 도로에서 많은 도요다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카가 보이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일본 소비자들의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을 읽을 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