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2일 수요일

자동변속기가 9 단씩이나!

ZF Friedrichshafen AG사는 크라이슬러 그룹의 미니밴 용으로 2013년 부터 9 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다고 했다. 이것은 대량 수요 자동차에 공급하는 첫 케이스가 된다. 가만있자, 우리나라 국산차 중 고급차의 자동변속기는 몇단인가? 6 단? 7 단?
 
ZF의 보드 멤버인 마이클 폴 (Michael Paul)박사는 미국 사우스 캘로라이나 주 그린빌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변속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크라이슬러 사가 단순히 경쟁사들과 같은 6 단 변속기를 적용하는 게 아니고 9 단 변속기를 적용함으로써 대량 시장에 경쟁사를 뛰어 넘겠다는 계획이 확실하다는 것이다.

지난 여름에 크라이슬러는 후륜구동 승용차에 ZF 사의 8 단 변속기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었다. 8 단 변속기는 표준사양인 5 단 변속기 보다 연비를 25% 가량 개선한다고... 폴은 9 단 변속기는 연비가 두자리 수로 개선할 것이라면서 "이것이야 말로 전류 구동차로는 연비를 개선하는데 대단한 발전입니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재래 자동 변속기도 기어를 추가함으로써 연비 효율 개선에 최고단계까지 이를 수도 있다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기어를 추가한다고 연비가 얼마나 더 개선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고 말했다.

더이상 연비를 개선하려면 자동차 메이커들과 부품회사들이 다른 타입의 변속기(트랜스맷션)를 개발해야 될지도 모른다고 폴은 말했다고 한다.

무선충전 시스템 개발

 
지난 10월에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플러그-인 전기차용 무선 충전시스템을 표준화작업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임명했었다. 11월에는 이 태스크포스는 SAE J2954 무선 충전 가이드라인을 2011년까지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었다.
 
SAE 표준은 자동차에 적용할 무선충전 전기 송전의 성능과 안전 규정을 설정할 예정이다. 태스크포스는 현재 유도식과 자석식을 포함하여 몇가지의 무선 충전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SAE는 무선 충전 시스템을 소형 승용차와 상용 버스에 시험할 예정이라고 한다.

J2954팀은 무선 레벨 1, 2, 3 충전기를 평가할 것이다. SAE 태스크포스는 자동차 메이커, 상용버스 제조업자, 무선 충전기 제조업자, 정부 위탁업자, 부품 업체와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더하여 SAE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과 VDE(Germany's stardardization organization) 와 공동으로 연구하여 무선 충전시스템이 글로벌하게 최소한 어느정도 호환성있게 하도록 하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