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F Friedrichshafen AG사는 크라이슬러 그룹의 미니밴 용으로 2013년 부터 9 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다고 했다. 이것은 대량 수요 자동차에 공급하는 첫 케이스가 된다. 가만있자, 우리나라 국산차 중 고급차의 자동변속기는 몇단인가? 6 단? 7 단?
ZF의 보드 멤버인 마이클 폴 (Michael Paul)박사는 미국 사우스 캘로라이나 주 그린빌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변속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크라이슬러 사가 단순히 경쟁사들과 같은 6 단 변속기를 적용하는 게 아니고 9 단 변속기를 적용함으로써 대량 시장에 경쟁사를 뛰어 넘겠다는 계획이 확실하다는 것이다.
지난 여름에 크라이슬러는 후륜구동 승용차에 ZF 사의 8 단 변속기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었다. 8 단 변속기는 표준사양인 5 단 변속기 보다 연비를 25% 가량 개선한다고... 폴은 9 단 변속기는 연비가 두자리 수로 개선할 것이라면서 "이것이야 말로 전류 구동차로는 연비를 개선하는데 대단한 발전입니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재래 자동 변속기도 기어를 추가함으로써 연비 효율 개선에 최고단계까지 이를 수도 있다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기어를 추가한다고 연비가 얼마나 더 개선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고 말했다.
더이상 연비를 개선하려면 자동차 메이커들과 부품회사들이 다른 타입의 변속기(트랜스맷션)를 개발해야 될지도 모른다고 폴은 말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