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4일 화요일

메이커별 복합연비 조사

미국 EPA는 2009년형 차종에 대한 메이커별 연비를 조사 집계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 거의 완료 단계인데 일본의 혼다가 제일 높게 나올 것 같다고 한다.

 

최종 수치가 발표되기 까지는 아직 몇개월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는 차종별 판매 대수 등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수집된 수치로 보면 혼다는 평균 23.6 mpg (9.97 km/L)이다. 현대-기아 는 23.4 mpg (9.89 km/L)로 혼다를 바짝 쫓고 있다. 두 회사는 2008년에는 각각 2.39 mpg 와 23.7 mpg 였다

 

물론, 개솔린 가격이 $4/gal 였던 작년에 혼다는 Civic과 Fit 를 대량 판매했다. 금년에는 이 차종의 판매가 다른 차종과 함께 감소했기 때문에 평균 mpg 도 낮아진 것이다.

 

Detroit 3 사는 Ford, GM. Chrysler는 각각 20.5 mpg, 19.9 mpg, 18.7 mpg라고 한다. 이들 3사는 승용차보다는 트럭을 많이 판매하였지만, 승용차도 경쟁사에 비하여 적게 판매되었다. GM 과 Ford도 앞으로 12-18개월 안에 소형 승용차를 출시할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연비도 상당히 개선돼 보일 것이라고. Chrysler는 Fiat 에 의존한 소형 승용차 출시가 이 보다 더 오래 기다려야 할 듯하기 때문에 연비 개선에는 더 오래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Source: EPA]

 

수소연료 사용으로 인한

Reuters에 흥미있는 기사를 보고 관렬 숫자를 더 찾아 여기에 옮긴다.

 

수소연료를 사용하게 되면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는 숫자로 예상해 보자면, Will Hydrogen Power Suck the Lakes Dry ? (수소를 만들기 위해서 저수지 물을 말려버릴 것인가?) 라는 제목 처럼 사람들이 수소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어떤 여향을 미칠 것인가를 추측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숫자로 보면 어떤 것일까?

 

Hydrogen Association은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2억 3천만대의 (모든 차가 수소로 간다는 가정이 좀 뭐하기는 하지만..) 자동차가 필요한 수소연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1년에 1,100 억 갤런의 물이 필요하다고 했다. 1,100억 갤런은 미국에서 일년에 사용하는 개솔린을 만들기 위해 필료한 3,000억 갤런의 물 보다는 낫긴하지만, 그러나 이 숫자가 수소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모든 경우의 물을 계산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더 될지도 모른다는...>

 

참고로 미국에서는 매년 4조 8천억 갤런의 물이 가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빼고 나면 아직도 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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