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4일 화요일

수소연료 사용으로 인한

Reuters에 흥미있는 기사를 보고 관렬 숫자를 더 찾아 여기에 옮긴다.

 

수소연료를 사용하게 되면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는 숫자로 예상해 보자면, Will Hydrogen Power Suck the Lakes Dry ? (수소를 만들기 위해서 저수지 물을 말려버릴 것인가?) 라는 제목 처럼 사람들이 수소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어떤 여향을 미칠 것인가를 추측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숫자로 보면 어떤 것일까?

 

Hydrogen Association은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2억 3천만대의 (모든 차가 수소로 간다는 가정이 좀 뭐하기는 하지만..) 자동차가 필요한 수소연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1년에 1,100 억 갤런의 물이 필요하다고 했다. 1,100억 갤런은 미국에서 일년에 사용하는 개솔린을 만들기 위해 필료한 3,000억 갤런의 물 보다는 낫긴하지만, 그러나 이 숫자가 수소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모든 경우의 물을 계산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더 될지도 모른다는...>

 

참고로 미국에서는 매년 4조 8천억 갤런의 물이 가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빼고 나면 아직도 물인가?

댓글 8개:

  1. 잘은 모르지만 수소가 없으면 물이 아니겠죠???

    답글삭제
  2. 지금도 보면 네바다주에 있는 후버댐의 저장량이 이미 상당히 줄었고 계속 급하게 줄고 있답니다. 실제로 발전 터빈의 대부분이 놀고 있다는 -_-;; 그래서 여기저기 물줄기 끌어 오느라고 연관된 주와 해당 원주민들 사이에서 분쟁이 끊이질 않는다던데.. 아무래도 사막에 세워진 라스베가스에 공급되는 물이 엄청나다보니.. 점점 감당이 안되나 봅니다.



    나중엔 물을 땅속에서 끌어올려 파는게 아니라 화학적으로 만들어서 팔고 또 그걸 사먹게 될지도..

    답글삭제
  3. 환경문제에 많은 도움이 될테니 발리 일반화 되었으면...

    답글삭제
  4. @홍천댁이윤영 - 2009/11/24 14:45
    맞는 말입니다. 물의 반쪽인 산소만 남은.. 그 반쪽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뭔지.. 생물이 쉼쉬는 데만 소용있는 ...

    답글삭제
  5. @kei - 2009/11/24 16:53
    그래서 걱정입니다. 물을 전기분해해서 수소를 때어내면 그만큼 물이 없어지니 마실 물도 없어지고 농작물이 필요한 물도 없어지고..

    답글삭제
  6. @핑구야 날자 - 2009/11/24 18:12
    과학의 힘으로 해결될 문제인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을 때입니다. 우리같은 소비자가 할 일은 나홀로 차 보다는 대중 교통수단 이용, 쓰레기를 줄이기, 물을 아끼기, 필요없는 전기구 끄기.. 등등 할일이 많네요.

    답글삭제
  7. 아하~~ 그런 문제가 또 있었네요.

    화학방정식을 배우긴 했어도, 그저 물이라는 것을 쉽게만 생각하다 보니 말이죠.

    그러고 보면 물부족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충분히 대두될 수 있는 문제일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부터도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는 얘기가 되네요.^^;;;

    말씀하신대로 모든면에서 아껴쓰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저희들이 할일인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8. @spk - 2009/11/25 01:14
    제가 이루고자 하는게 또 하나 이루어졌습니다. spk님께서 물을 아끼고 전기를 아끼고 대중교통 수단을 많이 이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만세!!!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