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6일 목요일

GM은 수소연료로 간다?

GM으로 부터 특별히 다른 것을 듣기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이 회사에서 가장 목소리 높여 하이드로젠(수소연료자동차) 제청했던 래리 번즈는 정년퇴직하도록 되어있다.

GM은 H² 자동차를 시장에 내놓는 것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베스 로워리(Beth Lowery), GM의 환경에너지 안전정책 담당 부사장은 수소연료차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자기 웹싸이트에 글을 올렸다.

 

장기적으로 수소는 에너지 공급과 개인 교통의 환경에 대한 영향에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키 솔루션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들이 작업하고 있는 수소연료 기술은 Chevy Equinox Fuel Cell 자동차의 실제 운전하는 상황에서 대단한 조사결과를 남겨 주었습니다. 그러나, 수소연료의 기반 하부구조는 아직 중요한 장애물로 정부, 학계, 산업이 긴밀히 협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워리는 GM의 단기 책무는 하이브리드와 대체연료 자동차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근에 로워리는  GM의 Voltec 기술의 다음 세대는 Plug-in 하이브리드로 GM을 수익을 낼수있 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Source: GM]

대박 터뜨린 도요다 프리우스

7월에 일본 남알프스 종주를 위해 최근 개항한 시즈오카 공항에 내렸다. 시즈오카 시내를 관통하여 남알프스 국립공원 입구까지 네시간 가량 버스 타고 가면서 도로에 도요다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가 많이 보여 깜짝 놀랐었다. 아니, 이렇게 많이?

 

도요다는 새로 디자인된 2010년형 프리우스가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이것 분명 도요다한테는 대박인데 (안 그랬으면 전세계 자동차회사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데 도요다도 판매는 하락했을 뻔..) 배터리 공급이 부족해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생산을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아주 높아서 고객에 신속히 인도하지 못해 불편을 주고있다. 공장은 지금 연장 근무하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배터리 생산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고 관계자가 말했다고 한다.

 

도요다에 닉켈 메탈 배터리를 공급하는 파나소닉 EV 에너지는 연산 500,000 배터리 팩을 생산능력이 있다. 현재 증산할 계획을 하고 있지만, 가까운 시일 안에 고객이 원하는 만큼 신속한 프리우스 출고는 기대하기 힘들다고 한다.

 

반면에 우리나라 몇몇 업체의 리티움-이온 배터리 기술과 생산능력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잇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향후 방향은 어떤지..

전기차 개발에 더 속도를 내야하는 거 아닌가?

 

관련된 소식통은 프리우스가 수익을 내고 있다며 도요다 상품 라인업에서 수익성은 중간은 된다고 했다. 그동안 도요다는 프리우스로 수익을 까먹고 있다고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도요다는 하이브리드 차종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도요다는 20년전에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을 시작하였고 십여년 전부터 상용화 판매를 시작했다. 도요다의 개솔린-전기 하이브리드 기술이 대부분을 특허를 받아놓아 다른 메이커들이 따라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Once upon a time 42<딜러들의 아우성>

중역진 현지 답사

 

나를 만나자고 브라질 각지에서 모인 딜러들과 회의를 했다. 이들은 하나 같이 사업을 계속할 수가 없어 파산할 지경이므로 대책을 세워달라고 했다. 현지 생산공장을 지어 달라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다고 되는 일도 아니기 때문에 약속할 수도 없다. 결론없는 회의를 마치고 미안한 마음에 일들을 달래려고 회의에 참석했던 딜러들에게 저녁식사에 초대했다. 내가 머물고 있던 호텔은 아베니다 파울리스타에 있는 막수지 호텔 식당에 딜러들이 모였다. 계속 이어지는 얘기는 현대자동차에 대한 원망하는 하소연 뿐이였고 이 때문에 분위기도 가라 앉아 있었다.

 

설상가상으로, 그중 딜러 한 사람은 택시를 타고 호텔로 오는 길에 교차로에서 신호를 기다리다 노상 강도한테 손목에 차고 있던 롤렉스 금장시계를 강탈을 당하고 말았다. 브라질에서는 쌍파울로 같은 대도시에서는 신호대기 중인 차에 탄 사람을 권총으로 위협해서 돈이나 귀중품을 강탈하는 일이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런 이유때문에 특히 밤에는 자동차들이 신호를 무시하고 계속 질주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신호등만 믿고 건널 목을 건너다가는 이런 차에 치어 죽을 수도 있다. 이 딜러는 소득도 없는 회의에 참석했다가 롤렉스 금딱지 시계마저 강탈당한 최악의 날로 기억될 것이다. 얘기가 잠시 삼천포로 빠졌다.

본사도 돌아와 현지 사정을 보고하고 몇 주후에 드디어 브라질 방문단이 결성되었다. 회장, 사장, 울산공장 고문, 생산기술 담당 임원, 해외영업본부장등 그야말로 대거 출동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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