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5일 목요일

Piaggio MP3 hybrid

 

스페인 신문 El MundoPiaggio MP3 hybrid scooter를 시험 운전 해보고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MP3는 15 hp 125cc 개솔린 엔진에 3.5 hp 전기 모터와 리티움 이온 배터리로 순수전기로만 20 km를 주행할 수 있다.

MP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충전하는데 세 시간이 걸린다. 85%만 충전하는데는 두 시간이면 가능하다고 한다.

 

가득 충전하고 개솔린을 탱크에 가득 채우면 5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연료소모는 1.7 L/100 km (1 L/58.52 km)라고. 이산화탄소 배출은 40 g/km, 당초 보통 125cc 모델의 90 g/km보다 상당히 낮다.  

 

일반 MP3 보다 연료 소모 적지, 배출가스도 적은데 그러면 높은 것은 뭐가 있나  찾아보니....

가격이다. 일반 MP3의 가격이 €4,600에 비해서 세금을 공제하고도 두

 

배나 되는 €9,300 이다. 역시 가격이 문제다. 세제 혜택을 받고서도 가격이 두배라니..

 

 

잘나가는 초소형 Tata

Autocar에 따르면 인도의 Tata 자동차는 인도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고 세계에서 가격이 제일 싼 초소형 Nano minicar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했다.

Tata의 승용차사업본부장 라지브 듀브 (Rajiv Dube)는 Autocar 기자한테 이렇게 말했다.

 

"지난 3개월 동안 Nano는 월 평균 2,500대를 판매했습니다.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 이달부터 생산을 20% 증산키로 했습니다."

 

처음부터 Tata의 생산 판매 추이를 지켜 본 사람들은 Tata는 월 생산이 3,000대가 될 것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계약을 받기 시작했을 때 수요가 폭발적으로 몰려 이 초소형 자동차를 사기 위해 계약했던 고객 중에 2,000명의 고객 중 절반을 Lottery 시스템으로 추첨해서 Tata Nano 고객에게 인도했던 이야기를 기억할 것이다. 이전 보도에는 Tata 자동차는 유럽과 미국 시장에 2011년까지는 시판할 것 같다고도 했다.

 

Tata의 사장 라탄 타타 (Ratan Tata)는 하이브리드, 디젤 순수전기자동차가 가까운 장래에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