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2일 수요일

기름낭비, 배출가스 양산하는 IT 강국

제조공장 굴둑에서 나오는 연기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로 인한 온실가스 효과 때문에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후로 재앙을 겪고 있다. 우리 후손이 아직도 지구에서 살 수있는 환경이 이어지겠느냐 하는 심각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요즘은 지구 온난화라는 말이 전혀 낮설지 않다. 십년전만 해도 지구온난화라는 단어는 자주 듣는 단어가 아니었다.

원유가격이 끝이 어딘지 모르게 계속 신 고가를 기록하고 주유소의 휘발유 값은 갈 때마다 가격이 올라있다. 이전에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때 탱크에 가득 채우지 않았지만 요즘은 가득채워 온다. 더 오르기 전에 더 채우자는 생각에서다.

기름 값이 계속 올라도 정부에서도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안는 것 같다. 지방정부가 시행해온 요일제 같은 소극적인 캠페인이 있지만 잘 시행되고 있는 것 같지도 않다.

세계 자동차회사는 지금 기름이 적게드는 소형차와 하이브리드카 개발에 역점을 두고 정부는 이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심지어 GM의 시보레는 순수 전기자동차 Volt 를 2010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자동차회사들은 시판하고 있는 차종의 연비를 보면 시내주행과 고속도로 주행시의 연비로 구분해서 고시하고 있다. 그런데 기름 소비절약과 배출가스는 이것외에도  합리화된 교통신호 시스템만로도 연료소비를 줄이고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기름이 적게드는 작은 차를 사용하자.
     
정부는 연비가 높은 소형차를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한다. 얼마전 1,000CC 미만 미니카의 고

       속도로 통행료 인하 적용 헤택안을 철회한 것은 정말 잘 못된 결정이다. 오히려 적극
     장려해야 할 일이다.
    
작은 차가 휘발유를 적게 소비한다. 소형차 적극 장려 제도가 필요하다.
 
$$$: 주정차시 엔진 공회전을 시키지 말자.
     
차를 주차할 때는 즉시 엔진을 꺼 공회전을 하지 않도록 하자.
      30년 전 화란에서 주재원 때 목격했는데 화란사람은 도로운행중 신호정지시에도 엔진
      을 끄는 습관을 보았다. 그때는 공해 때문이라기 보다는 절약하는 생활습관에서 였다고
      보였다. 우리나라 대형상용차를 보면 주차장에서 계속 공회전시키고 있는 것을 본다.
     
공회전하는 동안 연료는 계속 타 없어지고 공해만 만들어 낸다.
      
$$$: 교차로의 교통신호등 시스템을 개선하자.
     
우리나라가 IT 강국이라고 하는데 교통신호 시스템은 정말 웃기는 초보다. IT 강국? 전혀
     믿기 어렵다. 신호 체제를 개선해야 한다. 교차로 신호는시간대에 따라 교통량과 연관해
     서 신호대기 시간의 변화를... 주 도로와 부 도로가 교차하는 곳의 신호를 동일하게 하는
     것은 크게 잘 못된 것이다. 교차로 신호등은 주행차량이 물흐르듯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
     는 것을 기본이다. 현재의 시스템은 체증을 유발하고 있다.
    
한번 정지했다 출발하여 가속하는 동안 들어가는 연료소비는 상상을 초월한다.

$$$: 주간과 야간의 신호를 전면 고쳐야 한다.
     
심야에 교통량이 전혀 없는 도로도 보면 여전히 빨.노.파 신호등이 고정된 인터벌로 돌아
     가면서 신호가 바뀌고 있다, 주행하는 차가 있건 없건. 이런 경우는 교차방향에 주의 표시
     의 노란 신호등이 점멸하도록 하는 것이 맞다. 지금의 신호체제는 교통신호 필요없는 정
     차 출발을 강요함으로 차량주행의 흐름만 끊고있다
.
    
역시, 필요없는 정지와 출발의 강요는 엄청난 연료낭비를 유발할 뿐이다.

$$$: 교통량이 적은 교차로 부터 지점
전자 감응 신호
     주 도로와 부 도로의 신호등은 수동으로 하던가 전자 감응으로 필요시 신호가 바뀌도록
     해야 한다. 군정시절의 군의 권위주의에 따라 부대앞에는 없어도 되는 신호등을 설치하
     여 주행하는 차를 강제 정차를 하도록 만들고 있다. 부대앞 보초병은 뭐하는 것인가?
     군부대 군용차량 입출시에 그들이 수신호해도 되는 일이다. 차량통행이 많지 않고 교차
     주행이 거의 없는 국도나 지방도로 교차로의 신호등은 불필요한 정차 출발을 강요하고
     있다.
     이런
신호등은 국가 예산 낭비, 기름 낭비일 뿐이고, 교통신호 위반자만 양산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