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2일 일요일

인천 송도 신도시

인천대교 건너느라 송도신도시 건설현장도 가보게 되었다. 아직 신도시 개발공사가 한창 진행중이었다. 2014년 완공 계힉인 송도 국제도시는 인천광역시 안 상수 시장의 야심찬 작품이다. 이제 서서히 신도시의 윤곽이 떠오르기 시작하는데 공사로 덤프트럭 꽁무니에서 먼지가 풀풀 나는 와중에서도 눈에 확 띄는 건물이 있었다.

 

앞에있는 컨벤션 홀과 뒤편의 skyscrapper가 잘 조화를 이루는것 같다. 외벽 공사는 많이 진전된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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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토 산우회 09-11-22

대학교 시절 같은 강의를 듣던 대학 친구들의 등산 모임이 있다. 이름하여 삼토회라고 부른다. 매달 셋째 토요일에 등에 가자고... 오늘 그 모임이 있었다. 관악산으로 갔지만 이 모임은 정상을 밟는 게 아니고 산허리를 적당히 돌아 세시간 정도 걷고 내려오는 게 보통이다.

금년 겨울 첫눈을 관악산에서 밟는다 ↓

맨앞부터; 한재필, 황주현, 김공열, 박정식, 서경범. 이렇게 다섯명에 사진찍는 사람을 합해서 여섯이 동행 산행을 한다. ↑

 

← 한시간쯤 걸어 올라가 양지 바른 곳에 자리를 잡고 각자 준비해온 것을 펼친다.

컵 라면, 육계장 라면에 떡도 있고, 밤과자, 삶은 고구마, 과일 등등.. 준비해온 것을 나누어 먹는데..

추운 날씨에 뜨거운 물에 컵라면 익혀 먹는 맛이 일품이다. 나도 다음 부터는 컵라면을 갖고 다녀야겠다는...

 

<여기있는 모든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머리위 하늘 색갈이 환상적이다. 사실 근래에 이런 하늘을 보기 쉽지 않았던.. ↑

하산 길에도 그늘진 곳에는 아직 눈이 녹지 않고 남아있다. 오늘은 깜빡잊고 아이젠을 준비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필히 준비할 것을 잊지 말아야 ..

자동차 협력업체의 미래

얼마전 옛 현대자동차 부품본부 퇴임 임원 몇이서 점심식사를 같이 한 일이 있다. 현역으로 일할때 부품 본부장으로 계셨던 분은 지금 자동차 협력회사로써 자동차 주요 부품을 생산, 현대자동차 생산 라인에 공급하고 있다. 이때 이 분이 "앞으로 전기자동차가 주류가 되게 되면 지금 생산하는 부품은 모두 소용이 없게 된다." 면서 자동차 상업의 큰 변혁에 따른 많은 번뇌가 있음을 짐작 할 수 있었다.

 

다음은 Bloomberg가 보도한 것을 요약해 올린 것이다.

 

Business Plugging In Expo 에서 David Cole 이 말한 것 중에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새로운 부품의 수요에 맞춰 부품회사들은 변해야 된다고 했다.

예를 들면, 일본 닛산의 전기자동차 Leaf 는 일종의 경종인 것이다. ICE (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기관)을 분리하면 OEM으로 자동차 생산을 위해 공급했던 수천 가지의 부품은 졸지에 필요없게 된다.

Bloomberg에 따르면 전통적인 일반 자동차 생산에 들어가는 부품의 40%는 엔진 부품이라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지금 자동차 부품업체들한테는 새로은 현실에 적응하려는 위기와 같은 상황이라고 했다.

 

거의 모든 자동차 부품회사들의 미래는 험난하다고 했다. 어는 부품회사 사장은 불룸버그에 "전기자동차에 관련해서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기술로는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라고 했다.

이 회사는 금년 회계연도에만 배터리 구동 자동차 연구에만 현재 35억 엔을 투자할 거라고 한다.  이는 단순히 휘발유 자동차로 부터 벗어나는 도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