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1일 수요일

혼다의 하이브리드 계획(속)

Japan (Reuters) --
 
일본의 혼다 자동차는 일본과 미국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와 배터리 EV를 출시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경쟁사들을 능가하는 더 친환경적인 차종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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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노부 이토 사장은 어제 화요일 동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기 전략으로 혼다는 Plug-in hybrid와 배터리 EV를 일본과 미국에서 2012년에 판매 계획이라고 했다.

혼다는 유럽에 소형 디젤 차를 판매할 것이며 연비 개선을 위해 혼다 차종의 개솔린 엔진과 변속시를 개조할 것이라고 했다.

혼다는 지난 십여년간 개솔린 전기 하이브리드 차종을 판매한 메이커 중 하나였지만 스트롱 하이브리드 나 순수전기차를 양산에서는 경쟁회사 도요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 처럼 보였었다.

VW 과 현대 같은 많은 글로벌 경쟁사들은 혼다가 생산하는 인사이트와 같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mild hybrid)보다 연비가 높은 스트롱 하이브리드(strong hybird)출시를 준비를 하고있으며 기술이 실용단계에 올 때를 대비해서 배터리 구동 자동차도 준비를 하고 있다.

혼다는 아직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법규를 만족하기 위해서 배터리 구동 자동차를 미국에서 판매하겠다는 계획만을 발표하고 있는데 배터리가 실용화되기에는 아직은 너무 비싸다는 논란이 되고 있다. 혼다는 지금까지 현재의 내연기관 엔진 자동차를 무공해 차로 대체하는데는 수소연료 자동차라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하지만 기반구조가 플러그-인 자동차 보다도 더 큰 장애가 되고 있다는 게 문제이다.

도요타도 역시 이전에는 전기차에 회의적이었으나 지난 5월에는 입장을 바꿔 캘리포니아의 테슬라(Tesla) EV 전문 메이커와 손을 잡고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게 되자 혼다 입장이 더 약화되는 듯 해졌다.

혼다는 자사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60 km/L 를 기대하고 있다. 보통 우리 개솔린 엔지의 중 소형급 차종의 연비가 10km/L 안팍인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연비이다. 이렇게 되면 경쟁사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베스트 셀러 프리우스 연비보다 더 높게 된다.

북한산성 계곡이 정화된다

우리나라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워 할 국립공원 북한산성. 계곡에서 지난 반세기 동안 자리잡고 영업을 해오던 탈법 식당들이 철거되기 시작했다. 나중에 완전 철거되어 북한산 계곡의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면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는 사진을 여기에 올리겠지만, 일단 지난 일요일 현재 탐방계곡을 올라가면서 기록한 철거되고 있는 식당들의 모습을 여기 올린다. 산을 사랑하는 여러분, 기뻐하시기를 ... ^0^

 북한산 탐방안내소를 지나 탐방계곡으로 들어서면 처음 보이는 흉물스런 가게앞을 지나가야 한다.

 위 사진의 식당을 끼고 우측으로 돌면 이런 식당 사이로 다니면서도 식당 주방을 지나가는 것 같았던 길이다.

 참으로 끈질기다. 분명 보상금을 다 받았을텐데 아직도 영업을 하고 있다.

 

사실 국립공원 등에서 자연을 훼손하며 영업하는 이들을 엄격히 막아야 하지만 산에 다니는 우리도 우리가 지나가고 머물었던 자리를 깨끗히 치우고 더럽히지 않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