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23일 월요일

자동차 회사들의 구조조정

자동차 시장이 얼어 붙으면서 판매가 급감하자 자동차 회사들은 살아남기 위한 자구 노력 방식도 다양하다. Ford는 일선 부품과 서비스의 조직을 판매조직과 3월 1일자로 합병시킨다고 한다. Ford는 일선 조직에서 50명을 감원시킬 예정이라고 미국 판매/마케팅담당 부사장 켄 추베이가 말했다.

지역사무소의 장들은 판매, 마케팅과 Ford 의 고객 서비스 본부를 책임진다. 딜러와 직접 부딪치며 일하는 필드 스탭들은 판매나 부품이나 서비스에서 전공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스탭들은 상호 교류 교육을 받게 되고 딜러 운영에 대한 모든 분야에서 지원하는 역활을 한다. Ford의 통계에 의하면 딜러의 정비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은 다시 신차를 구매하기 위해 같은 딜러에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했다. 이런 새로운 구조조정은 옛 포드 커스토머 서비스 본부의 조직을 반영한 것이다.  

전국에 뉴욕, 아틀란타, 시카고, 댈러스, 로스앤젤레스 다섯 지역 본부가 있고  하부조직으로 22개의 지역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판매 마케팅를 위해 합병된 필드 조직은 17개에서 22개로 늘어나게 된다. 포드의 딜러 협회장 브라이언 쟤렛은 딜러한테는 별 변화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리와 일하는 스탭들은 그대로 있고 이것은 단지 포드자동차의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츄베이는 판매 마케팅을 맡고, 대릴 헤이즐은 포드자동차 커스토머 서비스 본부의 사장으로 그대로 남는다고 한다.

지난주 현대자동차 미국 법인도 46명의 직원을 감원했다.

Honda 2009년 1월 하이브리드 판매 누계 30만대

Hondacumhybrid1
Cumulative hybrid sales by model and region. Click to enlarge.

혼다의 전세계 하이브리드 판매는 2009년 1월말 누계로 300,740대였다. 혼다가 처음 하이브리드차를 판매한 것은 제1세대 안싸이트를 일본 국내에서 소개한 1999년 11월이였다.

시빅 하이브리드가 혼다 전체 하이브리드 판매의 85%인 255,249대이며 이중 75%는 북미에서 판매한 것이다. 달리 말하면 시빅 하이브리드의 혼다의 북미시장에서의 판매가 전세계 하이브리드 판매 누계의 64%를 점한다는 것이다.  



뉴욕 택시 VW Jetta TDI


맨해탄에서 보지 못했던 이상한 노란 택시를 발견하였다. 이는 빅애플 시티-뉴욕시- 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중소형 세단 승용차 Volkswagen Jetta TDI 로 알려졌다.

이곳 리무진 위원회는 신규 등록하는 택시는 연비가 최소 25mpg <10.5 km/리터>이어야 한다는 규정을 만들었다. 이것은 결국 택시는 하이브리드여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미국의 영업용 택시는 전통적으로 6기통 이상의 대형 세단이었다. 사실 뉴욕에서 운행 허가되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Ford의 크라운 빅토리아와 휠체어를 실을 수 있는 밴 그리고 VV Jetta 디젤을 제외하고는 하이브리드 이다.  

아직은 VW의 Jetta가 몇대나 운행되고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적어도 이번에 발견된 한대 이상은 되겠지.. ?

most of the vehicles approved for use in the 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