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6일 목요일

대박 터뜨린 도요다 프리우스

7월에 일본 남알프스 종주를 위해 최근 개항한 시즈오카 공항에 내렸다. 시즈오카 시내를 관통하여 남알프스 국립공원 입구까지 네시간 가량 버스 타고 가면서 도로에 도요다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가 많이 보여 깜짝 놀랐었다. 아니, 이렇게 많이?

 

도요다는 새로 디자인된 2010년형 프리우스가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이것 분명 도요다한테는 대박인데 (안 그랬으면 전세계 자동차회사의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데 도요다도 판매는 하락했을 뻔..) 배터리 공급이 부족해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생산을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아주 높아서 고객에 신속히 인도하지 못해 불편을 주고있다. 공장은 지금 연장 근무하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배터리 생산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고 관계자가 말했다고 한다.

 

도요다에 닉켈 메탈 배터리를 공급하는 파나소닉 EV 에너지는 연산 500,000 배터리 팩을 생산능력이 있다. 현재 증산할 계획을 하고 있지만, 가까운 시일 안에 고객이 원하는 만큼 신속한 프리우스 출고는 기대하기 힘들다고 한다.

 

반면에 우리나라 몇몇 업체의 리티움-이온 배터리 기술과 생산능력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잇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향후 방향은 어떤지..

전기차 개발에 더 속도를 내야하는 거 아닌가?

 

관련된 소식통은 프리우스가 수익을 내고 있다며 도요다 상품 라인업에서 수익성은 중간은 된다고 했다. 그동안 도요다는 프리우스로 수익을 까먹고 있다고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도요다는 하이브리드 차종으로도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도요다는 20년전에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을 시작하였고 십여년 전부터 상용화 판매를 시작했다. 도요다의 개솔린-전기 하이브리드 기술이 대부분을 특허를 받아놓아 다른 메이커들이 따라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댓글 6개:

  1. 배터리가 관건이군요.

    어젠가 신문에 삼성SDI가 BMW에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던데 국산 배터리 싣고 달리는 국산차의 성장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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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자히르 - 2009/08/07 03:23
    빨리 그런 날이 와야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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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프리우스는 정말 이름 값(prius; 먼저, 앞서서)을 제대로 해 내는 듯합니다.



    배터리의 생산량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수요가 많다니,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프리우스는 더더욱 갖고 싶은 차로 소비자들의 마음에 자리 매김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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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프리우스. 정말 위력있는 선제공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요타가 20년전부터 준비하며 특허관리를 해왔던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근데, Volt처럼 프리우스랑 반대 개념으로 움직일수도 있으니;

    희망을 품어볼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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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redo - 2009/08/13 20:06
    그러세요. 궁금한 거 있으면 서로 상의해요.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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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ibrik - 2009/08/07 16:13
    일본의 크지않은 도시에서도 많이 보이더군요. 우리보다 앞서가는 게 부럽기도 하고, 시기심이 나기도 하구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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