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자동차가 운전자의 의도와 관계없는 가속 문제로 여덟개 차종의 생산을 잠정 중지한다고 했다.
문제는 가속 페달의 메카니즘의 마모로 인해서 통제할 수 없는 가속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도요다는 이 문제로 2,300,000 대의 리콜을 발표했다.
지난 해에 도요다는 실내 바닥 깔판(매트)이 가속 페달이 걸려서 뜻하지 않는 가속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4 백만대 가까운 리콜을 했다. 상기 두 문제는 서로 관련이 없다고는 하지만, 이중 1,700,000 대는 상호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아래 여덟 차종은 판매 중단 차종에 포함되었다.
- 2009-2010 년형 RAV4,
- 2009-2010 년형 Corolla,
- 2009-2010 년형 Matrix,
- 2005-2010 년형 Avalon,
- 2007-2010 년형 Camry,
- 2010 년형 Highlander,
- 2007-2010 년형 Tundra,
- 2008-2010 년형 Sequoia
Lexus나 Scyon 은 판매 중단을 하지 안는다고 하는데, 위의 여덟 차종의 판매중단으로 몇개의 생산 공장은 2월 첫주는 생산중단으로 공장을 폐쇄할 것이라고 한다.
경쟁사의 불운이 나의 행운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작년에 잘 나가던 현대차 그룹이 금년에도 도요다의 시련의 덕을 볼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자동차 주식을 더 살?까?요?
한두대도 아니고 4백만대.....
답글삭제다른 회사들이 덕좀보겠네요.
@꿈사냥꾼 - 2010/01/27 21:58
답글삭제4,200,000 대 + 2,300,000 대 입니다. 물론 이중에는 일부는 중복되지만요. 분명한 것은 이로써 현대차 그룹은 미국에서 판매가 또 늘게 생겼네요. 표정관리 잘 해야할 것 같습니다. 하하하
정말 현대차 재미 좀 보겠는데요...
답글삭제웃어야 할 지...안타까워 해야 할 지...
@푸른솔™ - 2010/01/27 23:31
답글삭제저는 현대차 株價가 오르기만 기다려야 겠네요. *^0^*
도요다가 6시그마를 했던 기업아닌가요,,,
답글삭제@핑구야 날자 - 2010/01/27 23:45
답글삭제그만큼 품질관리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던 기업인데 이런 낭패를 보고 있습니다.
도요타의 손실이 엄청나겠군요..
답글삭제덕분에 누군가는 어부지리가 되겠습니다..ㅎㅎ
@수수꽃다리(라일락) - 2010/01/28 00:24
답글삭제그럴 것 같습니다. ㅎㅎ
국내 기업들에게는 호재가 될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불탄 - 2010/01/28 06:27
답글삭제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소리는 아니지만 분명 이득을 볼겁니다. 연비 좋은 차의 수요는 있는데 공급이 달리면 품질이 비슷한 우리차를 찾게되지요. 이제 현대차의 품질도 경쟁력이 있거든요.
생산 관리가 그렇게 철저하다던 도요타가 이렇게 될지.... 정말 예측하지 못했던 사태이네요.
답글삭제이런 일은 우리 기업들에겐 기회가 될 것 같고,, 타산지석의 교훈으로도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보시니 - 2010/01/28 10:29
답글삭제옳은 말씀입니다. 他山之石. 그리고 기회로 삼아야지요. 도요다, 그들 일어날 겁니다.
이야 시원하게 리콜하는군요! ㄷㄷㄷ
답글삭제저도 어제 캐논카메라가 리콜하고 왔어요! ㅎㅎㅎ
덕분에 3달 신나게 사용하였네요! 잇힝! >.<
ㅡㅡ;; 저 혹시 제가 잘몰라서 그러는데.. 저정도면 우리나라 차량의 1/4은
답글삭제되지 않나요?? 아닌가 ㅎㅎ 이런일로 현대가 이득을 본다면야 좋은일이지만
전 그래도 도요타가 타고 싶어요 ;;;; 현대차가 우리나라에서는 다르게 판매
한다고 들은것 같은데..유언비어 일지도 모르지만^^
@분홍별장미 - 2010/01/28 13:00
답글삭제차는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다만 나라마다 다른 규제가 있고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가에 따라 스펙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요. 도요다가 이번 리콜캠페인 대상이 연 620만대가 되니 비슷하겠요.
@악랄가츠 - 2010/01/28 12:38
답글삭제그랬나요? 무슨 문제였는데요? 모델은 뭐구요?
@mark - 2010/01/27 23:57
답글삭제6시그마로 너무 다그치니...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인데...
제가 볼땐 채찍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핑구야 날자 - 2010/01/27 23:45
답글삭제이번 10,000,000대에 달하는 강제리콜은 세계자동차 역사상 처음있는 일입니다. 도요다를 잘 알기 때문에 더욱 놀랍고 엉뚱한 생각이지만, 일본 민주당 정부가 오끼나와 공군기지 반납, 미국 함대에 급유 중지 등 일련의 반미 행위에 대한 보복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아무튼 이번 일로 도요다가 어제의 도요다가 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trackback from: 렉서스 사고, 이 때문에 도요타가 리콜을 단행한 건 아닐까요?
답글삭제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렉서스가 도요타의 브랜드라는 걸 모르는 분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도요타가 리콜을 결정하기 바로 전 날 이었습니다. 미국에선 911로 하나의 전화가 걸려왔죠. 도요타가 리콜을 결정하기로 한 그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전화 한 사람은 그의 가족과 함께 차에 타고 있었고, 그 결함으로 인해 일가족 3명이 모두 사망했습니다. 그의 목소리는 911로 전화했던 다급한 그 목소리가 마지막이 되었죠. 우리나라는 부디 이런 일이 없길 바..
trackback from: 토요타 사태의 교훈: "결국은 스프링 하나"
답글삭제아성을 자랑하던 토요타 자동차가 요새 곤혹을 치르고 있다. 그토록 자랑하던 품질 문제가 발목을 잡았는데, 다른 것도 아니고 가속 페달 문제로 인한 급발진 문제라고 하니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다. 이로 인해 판매가 급감하고 있으며, 대규모 리콜로 인해 천문학적인 액수가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한다.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같은 사람도 나서서 토요타를 성토하고 있다. 가히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토요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