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3일 수요일

Once upon a time 26 <RHD 포니 개발착수>

RHD 포니 개발로 동남아 진출

이야기는 잠시 때와 장소를 바꿔 네덜란드에서 본사 귀임 후의 일을 적어 내려갈 까 한다.
네덜란드 현지법인 현대모터홀랜드의 개업식 그랜드 오프닝도 조촐하지만 끝났고, 부품담당으로써 딜러 기초 재고 리스트도 완성됐다. 지금 생각하면 현지 조사도 미흡한 상태에서 현지채용한 직원고 둘이서 작성한 기초재고 리스트였으니 엉터리가 아니었으면 오죽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딜러가 추가 지정될 때마다 부품만 보내주면 되고, 부품 추가 발주는 어떻게 하는지 매뉴얼을 작성했으니 그대로 하기만 하면 되니까 나는 이제 태스크포스 멤버로써 내 할 바를 다 한 셈이다.

네덜란드에서 차장으로 승진하고 본사로 돌아오자 해외판매부에 약간의 조직 변경이 있었다. 현지법인 부품담당이였던 나를 기획조사과 담당으로 발령을 낸 것이다. 나의 능력을 인정한 것일까?  아니면 라이쉔담에서 열심히 목수 일을 마다 않고 몸바쳐 일한 것에 대한 보상일까? 기획조사과 발령을 받고 업무 인수인계를 마치고 새로운 일을 찾기 시작했다. 현대자동차가 일반지역에 지속적으로 시장 개척을 하면서도 우측 핸들(RHD)을 사용하는 국가, 즉 영국이나 일본의 식민지였거나 영향을 받은 나라들이 이에 해단된다.  선진국 시장은 엄격한 에미션(배기가스) 규제나 안전 규정 기준 미달로 진출을 못 한다 하더라도 영국의 지배를 받아왔던 홍콩이나 동남아 국가와 같은 시장은 더 이상 진출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펼쳐두기..

 

to be continued

댓글 4개:

  1. 나중에 원스 어폰~ 이야기들 모아서 책으로 엮으시면 정말 추억이 되실 것 같아요.

    자서전^^

    답글삭제
  2. @소나기 - 2009/06/07 21:35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요즘 자동차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은 모르는 옛날 얘기들이 소재는 되지만, 글로 엮어가는 솜씨가 없어서. 소나기님 멘트에 용기를 내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영국에 포니..ㅋ

    영국 소비자들의 기대에는 못미쳤겠지만

    87년도 무렵에 영국에 계셨던 저희 부모님은

    포니에 대한 좋은 추억을 많이 가지고 계세요 ^^ㅋ

    답글삭제
  4. @credo - 2009/08/16 19:04
    아이구, 좋은 추억 가지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그때는 미국에서 엑셀 판미를 하던 때였는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