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7일 화요일

하이브리드카의 또다른 문제점

지난 몇 달 동안 일본에서는 하이브리드카의 판매가 최고의 자라를 잡고 있다. 교통부는 하이브리드 카의 내연기관 엔진이 작동되지 않을 때에도 인공 소음을 나게 해야 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가 전동모터로 작동할 때 엔진 소리가 나지 않아 맹인들한테는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익명의 담당 공무원에 따르면, 다양한 그룹의 학자, 시각장애자, 소비자, 경찰, 자동차산업 종사자로 구성된 13명의 정부 심사원들은 지난 7월2일 첫 회의에서 모든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를 내는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기로 했다. 이 패널은 아직 어떤 소리를 하이브리드가 낼 것인지는 결정하지 않았다. 워낭소리를 어떤 소리로 할 것인지를 투표해 볼 생각이다.

미국에서는 이것은 잘 알려진 잇슈다. 정부는 지난 각 이 년 동안 예상되는 문제점을 연구하기 위해서 '보행자 안전 향상 법' (Pedestrian Safety Enhancement Acts)을 시작했다. 당연히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 내는 장치를 내는 것에 반대도 있다. "반면에, 우리는 도로변에 사는 주민들에게도 신경를 써야 합니다. 하이브리드는 소리를 줄이는 데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라고 교통부 직원이 말했다고 한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렉서스의 인테리어를 좀더 자세히 볼수있다. Monitor가 개패되고 변속기 기어쉬프트 레버가 인상적이다. 위치도 그렇고 짧고 작은 게 그만큼 부드럽게 기어 쉬프팅이 가능하다는 뜻이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댓글 14개:

  1. 하이브리드 카가 어떤 것인지 아직잘 ㅎㅎ

    하지만 디자인이 멋진차인거 같습니다. ^^

    .

    답글삭제
  2. @Mark - 2009/07/08 09:12
    이전에 markjuhn's blog에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승기를 올린 일이있었는데 http://www.markjuhn.com/1283 클릭하시면 보실 수있습니다.

    하이브리드에 관심을 가져 보시지요.

    위 댓글은 제가 잘못 건드려 제이름으로 되어있는데 사실은 작은 소망님이 남긴 글입니다.

    답글삭제
  3.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앞을 볼 수 있는 저와 같은 사람도 뒤에서 다가오는 자동차를 피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신호가 자동차 엔진 소리인 것을 보면, 모든 보행자를 위해서 정말 하이브리드카에 적당한 소음을 넣어주어야 할 듯합니다. :)

    답글삭제
  4. @ibrik - 2009/07/08 13:46
    그렇지요? 넘 조용하면 시각장애인한테는 대책이 없을 것 같아요.

    답글삭제
  5. 몇년전에 이런 말을 한번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보다는 바퀴가 전기 모터인 고성능 전기 레이싱카들에 가솔린 차를 따돌리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6. @assam258 - 2009/07/08 17:39
    순수전기차(EV)라면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그럼 이산화탄소배출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그렇지만 지금 타고 다니는 차라도 신호대기할 때는 엔진을 끄는 습관을 들였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7. 군대에도 하이브리드카가 많은데, 현대차를 한 번 타봤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차 값이 무척 비싸더군요.

    개인이 사면 정부에서 보조를 해주는 것인가요?

    답글삭제
  8. @에어포스 - 2009/07/08 18:22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는 아직 가격이 큰 장벽이라고 합니다. 도요다의 하이브리드 원조 Prius도 판매시작한지 10년이 되었지만 아직 이익을 못내는 장사를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물론 정부에서 보조금 삼백만원 정도 지원한다고합니다.

    답글삭제
  9. 저도 신문에서 읽은 것 같습니다. 독일의 한주부는 골목으로만 들어가면 클락션을 계속

    울리며 갈수 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답글삭제
  10. @소나기 - 2009/07/08 20:02
    조용해도 문제가 되는게 있어요. 시각 장애인에게 정적은 어떤 것일까요? 공포를 느끼게하는 그런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1. 생각해야할게 참 많은거로군요..

    답글삭제
  12. @미리누리는천국 - 2009/07/09 00:01
    그렇습니다.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답글삭제
  13. 우리나라에서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카가 나오잖아요... 근데 중요부품이 다 일본거라고 하더라구요... 일본은 괜히 미워요... 이것도 편견이긴한데 말이죠... 현대자동차 부지런히 연구해서 중요부품 수입하지 않는 날이 빨리 왔음 좋겠어요^^

    답글삭제
  14. @홍천댁이윤영 - 2009/07/10 13:20
    하이브리드에 관한한 일본은 20년전에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10여년전에 이미 실용화했고, 지금 전세계의 개솔린+전기 하이브리드카 시장을 석권하고 있지요. 이들이 개발한 기술은 600여 가지가 되는데 모두 전세계에 특허를 확보해 기술료를 엄청나게 주지않고는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래서 남보다 앞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가는 사람이 힘들지 모르지만 뒤 따라 가는 사람은 비용이 훨씬 더드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