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은 이미 알고 있는 편이지만, 고급 하이브리 카를 직접 시승해 보기는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개념 부터 설명을 하고 난 다음에 시승한 차에 대한 느낌을 써볼려고 한다.
현재까지 상용화된 하이브리드 카는 주로 중소형 차종이였다. 도요다의 프리우스(Prius)가 그렇고 혼다의 시빅(Civic)도 마찬가지이다. 비록 하이브리드라고 하지만 각 메이커 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동일하지 않다. 다만 휘발유와 전기, 디젤과 전기 또는 에타놀 엔진등 전자적인 기능과 로직은 조금씩 다르다. 배터리도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렉서스 GS450h는 개솔린 엔진에 니켈메탈 하이드라이브(Ni-MH) 배터리이다. 요즘 한참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리티움-이온 배터리로 휴대폰과 노트북에 사용되는 전지를 자동차용으로 대용량화 하는 것이다.
우선 이번 시승한 차종 LexusGS450h의 엔진 제원은 아래와 같다.
엔진 형식; 3.5-liter V6 24 valve 2GR.
배기량; 3,456cc
최고출력; 296PS/6400rpm ..................단순 엔진 만의 출력
MG2 ; 199.9PS ............................ Motor Generator 2개의 출력
총시스템출력; 344PS .............................. 개솔린 엔진 + MG2 함한 총출력
변속기; ECVT(전자제어식 연속 가변 트랜스미션)...주행조건에 따라 가솔린과 전기
에너지를 결합한 무한대 가변 기어비.
최대토크; 36.9kg-m/4800rpm
정부공인 표준연비; 12.7km/liter
CO2 배기량; 184g/km
내가 시승하기 전의 가장 큰 호기심은 개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에서 동력을 얻을 때 어떤 차이점가 있을까 또 동력원이 엔진에서 전동 모터 또는 전동 모터에서 엔진으로 교체될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쉬프트 쇼크(shift shock)는 어느 정도 일까 하는 것이였다.
계속----
우리나라에서도 빨리 나와야 할텐데요... 좀 더 기다려야 한다고 하더군요...
답글삭제@Hoh - 2009/02/14 09:28
답글삭제많이 뒤떨어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