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비행에 당했던 에어터불런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페루 리마로 돌아가기 위해 야간 비행기를 탔다.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 사람들은 심야 비행을 레드-아이-풀라이트 라고 한다. 밤새 잠을 잘 못자고 아침에 눈이 빨개진다고 해서 그렇게 부르는 모양이다. 우리가 탄 비행기는 아르헨티나 내륙지방의 포도생산으로 유명한 멘도사 지역 상공을 지날 때쯤 승무원들은 음식을 날아다 주고 마실 것을 주문받고 있었다. 스튜어디스가 트레이를 걷어 간 다음 마실 것을 갖다 주었다. 저녁 식사 후 스카치위스키를 주문했다. 지금 같으면 맛있는 포도주를 시켰겠지만, 그땐 야간 비행이니 위스키 한잔 마시고 푹 잠들고 싶었다. 나와 동행했던 대리와 위스키 한 잔을 마시며 출장 결과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갑자기 비행기가 우르릉 흔들리기 시작하더니 아래로 뚝 떨어진다. 금방 먹은 음식을 토할 것 같다. 아이쿠 이제 죽었다! 손에 들고 있던 위스키는 바지에 쏟아졌다. 이어 비행기는 롤러코스터같이 위로 치솟아 올라가다 떨어지다 치솟아 오르기를 몇 번이나 반복한다. 마치 종이비행기 같이 방향을 잃고 위아래로 요동친다. 안데스산맥 위를 비행하던 우리 비행기가 안데스 산맥 어느 높은 산에 부딪혀 추락할 것 같은 공포에 모든 승객은 물에 빠진 사람같이 허우적대며 소리를 지른다. 끄~윽!
쥐고 있던 위스키 잔은 언제 놓쳤는지 바닥에서 뒹굴고 있다. 비행기가 천 길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것 같으면 의자의 양쪽 팔걸이를 잡아당겨 올린다. 떨어지지 말라고 무의식적으로 당기는 것이지만, 그게 어디 될 말인가? 안데스 산맥은 남미를 동서로 가르는 아주 긴 산맥이다. 높이는 6,000미터나 되는 산도 있고 보통 4-5,000미터나 되는 산들이다. 비행기가 에어포켓에 빠져 심하게 고도가 떨어지면 산에 부딪힐 수도 있다. 워낙 산이 높기 때문에 그리고 에어 포켓에 빠지면 비행기는 수백 미터 떨어진다고 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 같다. 기장이 콘트롤을 잃어버려도 비행기는 안데스산맥 어디엔가 만년설 속에 파묻히면 찾기도 어려울 일이다. 언젠가 이런 상황설정으로 된 영화를 본 일이 생각났다. 공포는 극에 달했다.
이러기를 몇 분 동안 계속하는데 기장이 승객 중 의사가 있으면 도움을 청한다는 기내 어나운스멘트가 있었다. 승객 중 노인 한 분이 기절을 해서 깨어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잠시 후에 비행기는 다시 안정을 찾았다.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조용한 비행을 계속했다. 두 시간쯤 후에 우리가 탄 비행기는 안데스 산맥을 넘어 칠레 산티아고 공항에 착륙했다. 앰불란스가 대기하고 있었고 기장은 페루 리마까지 가는 승객중 계속 비행하고 싶지 않은 사람한테는 호텔비를 항공사가 부담한다면서 신청하라고 했다. 우연이겠지만 이번에도 항공사는 미국항공사 브라니프였다. 도착지연과 연발을 밥 먹듯 하여 고객의 불만이 최고로 달렸던 브라니프는 결국 1982년엔가 파산하고 말았다. 기내 승무원들의 서비스도 고객에 대한 나몰라라식이었고 경영도 엉망이었지만 운도 없었던 것 같다.
드디어 우리는 칠레 싼티아고 공항에 착륙하였다. 트랩을 타고 비행기에서 내려 드디어 땅을 밟았다. 우리가 땅에 발을 딛고 서 있다는 것이 이렇게 행복하다는 것을 이전에는 몰랐다. 공포의 고공에서 같이 타고온 승객들은 모르는 사람이지만 서로 껴안아주며 살아남은 것을 축하해 주었다. 나와 동행한 직원은 다음날 대리점과의 약속이 있어 계속해서 리마에 가야했지만, 막상 비행기에 타고 이륙할 때 느끼는 기분은 공포 그 자체였다.
이 일이 있은 후 나는 수년 동안 터뷸런스 공포증에 걸려 고생했다. 비행 중 기체가 조금만 흔들려도 경기가 일어나는 것 같아 머리가 쭈뼛 서곤 했기 때문이다.
to be revised and corrected
Mark Juhn's Blog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문제의 심각성을 대중에 알림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필수교통수단을 어떻게 선택하고 현명하게 사용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2009년 7월 8일 수요일
2009년 7월 7일 화요일
하이브리드카의 또다른 문제점
지난 몇 달 동안 일본에서는 하이브리드카의 판매가 최고의 자라를 잡고 있다. 교통부는 하이브리드 카의 내연기관 엔진이 작동되지 않을 때에도 인공 소음을 나게 해야 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가 전동모터로 작동할 때 엔진 소리가 나지 않아 맹인들한테는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익명의 담당 공무원에 따르면, 다양한 그룹의 학자, 시각장애자, 소비자, 경찰, 자동차산업 종사자로 구성된 13명의 정부 심사원들은 지난 7월2일 첫 회의에서 모든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를 내는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기로 했다. 이 패널은 아직 어떤 소리를 하이브리드가 낼 것인지는 결정하지 않았다. 워낭소리를 어떤 소리로 할 것인지를 투표해 볼 생각이다.
미국에서는 이것은 잘 알려진 잇슈다. 정부는 지난 각 이 년 동안 예상되는 문제점을 연구하기 위해서 '보행자 안전 향상 법' (Pedestrian Safety Enhancement Acts)을 시작했다. 당연히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 내는 장치를 내는 것에 반대도 있다. "반면에, 우리는 도로변에 사는 주민들에게도 신경를 써야 합니다. 하이브리드는 소리를 줄이는 데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라고 교통부 직원이 말했다고 한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렉서스의 인테리어를 좀더 자세히 볼수있다. Monitor가 개패되고 변속기 기어쉬프트 레버가 인상적이다. 위치도 그렇고 짧고 작은 게 그만큼 부드럽게 기어 쉬프팅이 가능하다는 뜻이 아닐까?
익명의 담당 공무원에 따르면, 다양한 그룹의 학자, 시각장애자, 소비자, 경찰, 자동차산업 종사자로 구성된 13명의 정부 심사원들은 지난 7월2일 첫 회의에서 모든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를 내는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고려하기로 했다. 이 패널은 아직 어떤 소리를 하이브리드가 낼 것인지는 결정하지 않았다. 워낭소리를 어떤 소리로 할 것인지를 투표해 볼 생각이다.
미국에서는 이것은 잘 알려진 잇슈다. 정부는 지난 각 이 년 동안 예상되는 문제점을 연구하기 위해서 '보행자 안전 향상 법' (Pedestrian Safety Enhancement Acts)을 시작했다. 당연히 하이브리드에 인공적으로 소리 내는 장치를 내는 것에 반대도 있다. "반면에, 우리는 도로변에 사는 주민들에게도 신경를 써야 합니다. 하이브리드는 소리를 줄이는 데 훌륭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라고 교통부 직원이 말했다고 한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렉서스의 인테리어를 좀더 자세히 볼수있다. Monitor가 개패되고 변속기 기어쉬프트 레버가 인상적이다. 위치도 그렇고 짧고 작은 게 그만큼 부드럽게 기어 쉬프팅이 가능하다는 뜻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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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닛산 화란에 EV 최초 소개할 것

르노-닛산은 네덜란드 정부와 네덜란드에 내년에 전기자동차를 소개하는 데 개발 파트너로, 선두주자로 역활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선두 주자로, 개발 파트너로써 네덜란드에 전기자동차를 소개하는 임무를 다 하겠습니다. 우리는 전세계에 전기자동차와 충전 시험을 위한 30개 가까운 합의를 지방자치, 주정부 등과 맺었습니다. 이들은 이 회사가 내년에 네덜란드에 첫번째 전기자동차를 소개하는데 지원을 할 것입니다." 두 리스 회사는 르노-닛산이 전기자동차 원가과 판매가격을 결정하는데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라벨:
Environment,
EV,
NISSAN,
Renault
Volkswagen BlueMotion의 획기적인 연비와 배출가스

이로써 BlueMotion은 지금까지 나온 Golf 중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적으며 연비는 가장 높은 차가 되었다. 물론 Stop/Start 시스템, 낮춘 지상고, 저항이 적은 타이어과 공기저항을 높히는 에어로다아니믹 향상으로 효과를 본 것이라고.
가장 가격이 싼 Golf TDI는 90마력의 1.6 TDI 는 연비가 고속도로 시내주행에 62.8 mpg로 (미국 기준 52 mpg = 21.98km/L)이며 이산화탄소 배출은 118g/km 이다. 이보다 한 단계 위 모델은 105마력으로 7단 DSG 변속기를 선택사양이 있다. Golf BlueMotion이 오는 9월 딜러에 배송될 때쯤에는 Volksvagen은 보다 더 좋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99g/km이고 연비를 75mpg (26km/L) 이상으로 올린 버전이 영국에 판매할 준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최근 국내에 시판하는 하이브리드 연비를 보면 아직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보기엔 미흡하다는 생각이 든다.
2009년 7월 6일 월요일
2009년 7월 5일 일요일
Once upon a time 36 <동체 착륙하나?>
동체착륙의 공포
한동안 리마에서는 이상한 소문이 퍼져 있었다. 큰 지진(빅 뱅)이 온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 있었다. 날짜까지 말하면서 리마를 떠나는 사람들도 있다고 했다. 우리 일행은 불안했다. 믿을 수도 없고 안 믿기에는 불안한 그런 속사정이었다. 소문만 듣고 다른 나라로 도피성 출장을 할 수도 없는데 칠레로 가야 할 일이 생겼다.
아침에 떠나는 산티아고행 비행기에 올랐다. 남미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항공사들은 비행기의 지연이나 연착 또는 결항은 밥 먹듯 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너무 자주 일어나 항상 불안하다. 내가 탄 비행기는 이미 파산해 없어진 브라니프 항공사였다. 신뢰성이 없기로 유명했던 항공사로 기억이 난다. 그래서 결국 1980년대 초에 파산하고 말았다. 우리 비행기는 이륙했다. 이제 리마에 지진이 나도 걱정 없다는 안도의 숨을 쉬면서 비행기 창밖을 보았다. 불안했던 상황에서 해방된 것이다. 비행기가 고도를 올려가는 중에 캐빈 아래에서 꽝하는 소리가 들렸다. 순간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나가는 여승무원한테 무슨 소리냐고 물어 봤다. 태연하게 아무 일 아니라는 말했다. 나도 그냥 아래 펼쳐지는 경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조금 있었을까, 기장으로부터 비행기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출발지인 리마 국제공항으로 회항한다는 안내방송이 들렸다. 불안했다. 아까 들었던 소리도 있어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닌가 하고 걱정했다. 랜딩기어가 고장 나면 동체 착륙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비행기가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도 영화에서 본 일이 있다. 사태가 심각한 것 같다 겁먹고 앉아있는데 승무원들이 승객을 찾아다니면서 승객들에게 필로우를 준다. 가슴에 대고 머리를 숙이고 앉아 있고 안경을 벗으라고 한다. 어떤 승무원은 나한테 구두도 벗으라고 한다. 물어보는 말에는 대답도 하지 않는다.
비행기가 점점 고도가 낮아질수록 곧 착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말로 동체착륙을 한다면 분명 비행기는 불이 나게 될 것이고 우리는 모두 불에 타 죽을 것이다. 비행기의 고도가 낮아지고 땅에 가까워지면서 양손은 팔걸이를 붙잡아 올리고 있다. 내리지 말라고 끌어 올린다. 가까워 올수록 오금이 절여온다. 승객들은 모두 눈을 감고 기도를 하던가, 십자가를 그리고 두 손을 모으고 앉아 있다. 모두 새파랗게 질려 눈을 뜨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창밖을 보았다. 앞으로 일분도 남지 않은 것 같다. 점점 땅에 내릴 순간이 다가온다. 차라리 땅에 내리지 말고 이렇게 공중에 떠있을 수는 없을까? 비행기가 땅에 내리는 순간 우리는 죽음이다. 화염에 싸여 뜨거운 줄 도 모르고 바로 죽겠지. 아럴 줄 알았으면 어제 집에 전화니 할걸, 뭐 별 생각이 다 난다. 땅에 닿는 순간 비행기는 폭발하거나 두 동강이 나겠지. 탈출은 가능할까? 어떻게 탈출한다? 문의 위치를 확인하고 몇 발자국 뛰어가면 되는지 머릿속으로 계산도 해본다.
나는 다시 비행기 창밖을 내다보았다. 점차로 땅이 가까워진다. 땅에 닿는 순간을 느낄 수 있을까 아니면 땅에 낳는 순간 비행기는 연료통이 화염에 싸여 폭발할 것인가? 참으로 짧은 순간에 수많은 여러 가지 생각을 그려본다. 비행기 안에 있는 승객이나 승무원 모두가 초긴장 상태다. 완전 공포에 싸여 있다. 이제 비행기가 폭발해서 죽느냐 대지진을 피해 다른 나라로 간다고 좋아하다 다시 페루로 돌아와서 지진으로 죽느냐 어차피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가 보다.
잠시 후 비행기는 완벽한 소프트 랜딩을 했다, 아주 스무스한 착륙으로 모두 손뼉을 치며 옆 사람하고 키스하고 껴안으며 좋아했다. 그리고 모두 환호를 하면서 비행기에서 내렸다. 기장으로부터 테크니컬 문제 때문에 리마 국제공항에 회항한다는 어나운스멘트가 있은 후 약 20분은 20년 같은 긴 시간이었다.
이제 리마에서는 다른 공포 속에서 며칠을 보내야 했지만, 리마에서 만연했던 소문의 지진은 일어나지 않았다.
to be continued when I recall more
한동안 리마에서는 이상한 소문이 퍼져 있었다. 큰 지진(빅 뱅)이 온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져 있었다. 날짜까지 말하면서 리마를 떠나는 사람들도 있다고 했다. 우리 일행은 불안했다. 믿을 수도 없고 안 믿기에는 불안한 그런 속사정이었다. 소문만 듣고 다른 나라로 도피성 출장을 할 수도 없는데 칠레로 가야 할 일이 생겼다.
아침에 떠나는 산티아고행 비행기에 올랐다. 남미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항공사들은 비행기의 지연이나 연착 또는 결항은 밥 먹듯 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너무 자주 일어나 항상 불안하다. 내가 탄 비행기는 이미 파산해 없어진 브라니프 항공사였다. 신뢰성이 없기로 유명했던 항공사로 기억이 난다. 그래서 결국 1980년대 초에 파산하고 말았다. 우리 비행기는 이륙했다. 이제 리마에 지진이 나도 걱정 없다는 안도의 숨을 쉬면서 비행기 창밖을 보았다. 불안했던 상황에서 해방된 것이다. 비행기가 고도를 올려가는 중에 캐빈 아래에서 꽝하는 소리가 들렸다. 순간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지나가는 여승무원한테 무슨 소리냐고 물어 봤다. 태연하게 아무 일 아니라는 말했다. 나도 그냥 아래 펼쳐지는 경치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조금 있었을까, 기장으로부터 비행기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출발지인 리마 국제공항으로 회항한다는 안내방송이 들렸다. 불안했다. 아까 들었던 소리도 있어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닌가 하고 걱정했다. 랜딩기어가 고장 나면 동체 착륙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비행기가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도 영화에서 본 일이 있다. 사태가 심각한 것 같다 겁먹고 앉아있는데 승무원들이 승객을 찾아다니면서 승객들에게 필로우를 준다. 가슴에 대고 머리를 숙이고 앉아 있고 안경을 벗으라고 한다. 어떤 승무원은 나한테 구두도 벗으라고 한다. 물어보는 말에는 대답도 하지 않는다.
비행기가 점점 고도가 낮아질수록 곧 착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말로 동체착륙을 한다면 분명 비행기는 불이 나게 될 것이고 우리는 모두 불에 타 죽을 것이다. 비행기의 고도가 낮아지고 땅에 가까워지면서 양손은 팔걸이를 붙잡아 올리고 있다. 내리지 말라고 끌어 올린다. 가까워 올수록 오금이 절여온다. 승객들은 모두 눈을 감고 기도를 하던가, 십자가를 그리고 두 손을 모으고 앉아 있다. 모두 새파랗게 질려 눈을 뜨지 못한다. 하지만, 나는 창밖을 보았다. 앞으로 일분도 남지 않은 것 같다. 점점 땅에 내릴 순간이 다가온다. 차라리 땅에 내리지 말고 이렇게 공중에 떠있을 수는 없을까? 비행기가 땅에 내리는 순간 우리는 죽음이다. 화염에 싸여 뜨거운 줄 도 모르고 바로 죽겠지. 아럴 줄 알았으면 어제 집에 전화니 할걸, 뭐 별 생각이 다 난다. 땅에 닿는 순간 비행기는 폭발하거나 두 동강이 나겠지. 탈출은 가능할까? 어떻게 탈출한다? 문의 위치를 확인하고 몇 발자국 뛰어가면 되는지 머릿속으로 계산도 해본다.
나는 다시 비행기 창밖을 내다보았다. 점차로 땅이 가까워진다. 땅에 닿는 순간을 느낄 수 있을까 아니면 땅에 낳는 순간 비행기는 연료통이 화염에 싸여 폭발할 것인가? 참으로 짧은 순간에 수많은 여러 가지 생각을 그려본다. 비행기 안에 있는 승객이나 승무원 모두가 초긴장 상태다. 완전 공포에 싸여 있다. 이제 비행기가 폭발해서 죽느냐 대지진을 피해 다른 나라로 간다고 좋아하다 다시 페루로 돌아와서 지진으로 죽느냐 어차피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인가 보다.
잠시 후 비행기는 완벽한 소프트 랜딩을 했다, 아주 스무스한 착륙으로 모두 손뼉을 치며 옆 사람하고 키스하고 껴안으며 좋아했다. 그리고 모두 환호를 하면서 비행기에서 내렸다. 기장으로부터 테크니컬 문제 때문에 리마 국제공항에 회항한다는 어나운스멘트가 있은 후 약 20분은 20년 같은 긴 시간이었다.
이제 리마에서는 다른 공포 속에서 며칠을 보내야 했지만, 리마에서 만연했던 소문의 지진은 일어나지 않았다.
to be continued when I recall more
BMW MINI E 필드 테스트
미국에서의 BMW의 MINI E 테스트 프로그램은 인기속에 결국 시험차 생산을 당초 500대 보다 더 늘리도록 했고, 유럽서 규모는 작지만 후리트 테스트를 추가하게 만들었다. 당초 계획은 작년 가을에 발표했다 시피, 미국에서 배터리 구동 MINI E 500대를 미국에서 캘리포니아와 뉴욕/뉴저지 지방에 분산해서 시험할 계획이었다.

MINI USA 대변인 나탈리 바우터(Nathalie Bauters)에 따르면, 미국에서 450대, 추가로 유럽에 105대를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에서 시험할 MINI중 50대는 독일의 베를린으로, 40대는 영국의 런던에 그리고 나머지 15대는 BMW 본사가 있는 뮨헨에서 시험에 사용될 것이라고 했다.

MINI USA 대변인 나탈리 바우터(Nathalie Bauters)에 따르면, 미국에서 450대, 추가로 유럽에 105대를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에서 시험할 MINI중 50대는 독일의 베를린으로, 40대는 영국의 런던에 그리고 나머지 15대는 BMW 본사가 있는 뮨헨에서 시험에 사용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총 555대가 일년에 걸치는 필드 테스트에 들어간다는 뜻이다. 앞으로 BMW의 전기 자동차화 프로젝트에 대하여 오는 가을 LA Auto Show에서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개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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