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0일 목요일

녹색성장은 신호등 시스템 개선부터

현재 미국 서부 오리건주의 시애틀과 캘리포니아주의 샌프란시스코가 전기자동차 전쟁(ElectricVehicle War)를 벌이고 있다. 전기자동차 기반 시설에 대하여 일반 시민, 산업 지도층과 주요 정치인들이 참여한 폭넓은 토론을 벌이고 있다. 시애틀시는 닛산-르노와 협조하여 충전반 가설 작업을 하고 있다. 이 모두 화석연료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자고 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를 입법화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주요 도시에는 도로의 신호등 시스템은 도로와 교차로 진입로에 매설해 놓은 전자감응 장치로 차량 통행에 따라 신호등 변환이 자동으로 작동하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교차로앞 좌회전 차선에서 차가 들어오면 5-6초 만에 좌회전 신호등이 켜진다. 차가 좌회전해 지나가면 신호등은 바로 직진 신호로 바뀌든가 필요에 따라 변한다.

기본적으로 네거리에서 교차하는 두 개의 도로가 있으면 교통량이 많은 주 도로 우선으로 신호가 작동한다. 바꾸어 말하면 교차로에서 교차하는 두 도로에 주행하는 차가 없을 때는 주 도로를 위한 직진 신호등이 켜있다. 그러나 다른 교차도로에 차가 교차로에 접근하면 신호가 바뀌어 계속 주행할 수 있도록 한다. 마치 교통경찰이 수 신호하듯 차를 감지하고 신호가 변환된다.

more..

 

최근 일산 동구청 앞 신호등이 노란 까박이로 바뀌었습니다. 구청에서 나오는 차가 없는데도 프로그램된 인터벌에 따라 바뀌는 빨.노.파 신호로 필요없는 정지와 대기를 강요당하던 차량들이 이제는 전.후.좌.우를 살피며 가던 길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이때문에 훨씬 원활한 차량의 소통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반가운 일이지요. 그런데 아직도 군 부대앞의 신호등은 진행하는 차를 이유없이 정지 신호대기를 강요하는 신호가 계속되고 있더군요.

댓글 8개:

  1. 예전에 캐나다에 있을 때 새로 이사간 집앞 신호등앞에서 한참 기다렸던 기억이 나네요...

    신호등앞에서 기다리면 파란불이 켜질 줄 당연하게 믿고 있다가 한참만에야 길을 건넜어요... 그 다음부턴 기다리지 않고 바로바로 건너갈 수 있다는 게 참 편하더라구요.. 환경문제까지 연결해서 생각해보진 못했는 데 맞는 말씀이네요... 불필요한 에너지 쓸 이유가 없는거니까요^^

    답글삭제
  2. 장인의 입김이라. 그런 배경이 있었다니 역시 배우고 볼 일이군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애효 신호등이고 다좋은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너무 맘이 급하다는..

    제가 신호등 건노고 있는데도 신호위반하고 쌩하고 지나가는 차들 많아요 ㅠㅠ

    답글삭제
  4. @작은소망 - 2009/07/18 10:40
    ㅎㅎ 그런차를 보면 좀 얄밉지요. 그래도 우리라도 잘 지켜야지요?

    답글삭제
  5. @PleasantPD - 2009/07/17 21:35
    인격이 문제겠지요?

    답글삭제
  6. @홍천댁이윤영 - 2009/07/17 20:39
    차량 통행이 많지 않은 보행자 건널목은 신호변환 스위치로, 국도나 지방도로의 교차로는 전자감응시스템으로 변경해야 연료소비와 배출가스 줄이고 교통흐름 방해하지 않는 일석 삼조 시스템입니다.

    답글삭제
  7. 수신호를 하는 것처럼 신호가 바뀌어 준다니...참 신기하네요.

    요즘 신호들 연동제 실시이후 그래도 많이 편리해 진 셈이죠.

    장단점이 있는것 같네요.

    사실 노랑 깜박이가 있는 네거리는 많이 험하잖아요?

    저는 그런 네거리를 지날 때 떨면서 지나갑니다.

    걸을때도 그렇고 운정할 때도 그렇고....

    거리는 항상 복잡하고....

    도로변은 주차장이고...

    운전자들은 모두 급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정말 심각하게 연구하고 실천해 나가야 하는데 말이죠?

    좋은 기사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8. @이야기손 - 2009/08/27 08:58
    반갑습니다. 이런 문제로 고민을 많이해 보셨네요? 이런 문제는 단지 신호 시스템뿐만 아니고 운전자, 보행자 모두가 질서의식이 성숙해야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